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판매 7만 277대, 매출 1조 8683억원, 영업손실 769억원, 당기 순손실 776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내수 판매가 늘면서 창사 이래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렸지만, 투자 확대가 반영돼 영업손실은 더 커졌다.
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 칸, 신형 코란도, 티볼리 페이스리프트 등 연이은 신제품 출시로 내수에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했다. 이 같은 내수 상승세를 바탕으로 16년 만의 최대 판매(2003년 상반기 7만 2758대)를 달성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매출 역시 내수 판매 증가 및 제품 믹스 변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이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올해 상반기 기록한 매출액 1조 8683억원은 창사 이래 최대(상반기 기준) 기록이다.
하지만 이 같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손익실적은 지난해보다 뒷걸음질쳤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투자 확대와 경쟁심화에 따른 판매비용 증가 등으로 769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분기 기준으로 봐도 쌍용차의 영업손실은 491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2분기의 영업손실은 75억원에 그쳤지만, 올해엔 적자 폭이 크게 늘어난 모습이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7% 밖에 줄지 않았지만,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가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친 모습이다.
쌍용차는 이 같은 실적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경영정상화 과정’으로 해석했다. 신제품 및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가 신제품 출시로 이어지면서 판매와 매출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쌍용차는 올해 하반기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와 함께 다양한 고객 맞춤형 이벤트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펼쳐 손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어려운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3차종의 신차 출시를 통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추가적인 라인업 강화를 통해 판매 확대와 내실성장을 함께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