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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라이프스타일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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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19, 10:08:14

AI 음성 인식률 높인 신제품·구독형 배송 서비스 등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브로드밴드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모하겠다며 새로운 셋톱 박스와 함께 문화·생활 밀착 서비스를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2 셋톱 박스’와 ‘스마트 3 셋톱박스’ 등 신제품과 ‘B tv PICK’·‘육아 학교’ 등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셋톱 박스 제품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보강했고 콘텐츠 서비스는 TV와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하려는 시도가 더해졌다.

 

지난해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으로 출시한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으로 제기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률 저하에 주목했다. 신제품에는 전보다 두 배 늘어난 마이크 네 개를 탑재하고 SK텔레콤이 개발한 빔포밍(Beam 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빔포밍 기술은 사용자가 말하는 위치를 찾아 목소리만 인식하고 나머지 소리는 줄여 없앤다. SK브로드밴드는 “일상적인 음성 크기로도 말하는 거리나 방향과 상관없이 목소리를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말했다.

 

음향도 강화했다. 업계 최초로 셋톱 박스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이에 따라 음향이 좌우 두 개 채널로 분리되며 입체감 있는 소리를 낸다. 탑재된 스피커는 아이리버 ‘아스탤앤컨(Astell&Kern)’ 제품이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셋톱 박스 AI 활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월간 B tv 음성발화량은 지난해보다 약 2.25배 늘었다. 비중은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 대화 3%, 일정 2%로 나타났다.

 

AI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2 셋톱박스에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 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이다.

 

다음 달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를 하는 ‘NUGU Call’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NUGU Open API 플랫폼을 확장해 더 많은 AI 서비스가 NUGU 생태계 기반으로 개발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Unit장은 “NUGU 에코시스템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 인텔리전스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껐을 때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줄인 스마트 3 셋톱박스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한다. 이는 기존 셋톱박스와 비교하면 절반 이하이며 국내 최저 수준이다.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음성명령 등 AI에 관심 있는 고객은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과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스마트 3 셋톱박스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셋톱 박스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공개했다. 이용자 취향과 생활을 반영한 라이프 스타일 가치가 더해진 서비스들이다.

 

B tv PICK은 IPTV 업계 최초로 생활·문화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월정액을 지불하는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다. 다른 정기 배송 서비스 업체와 협력해 B tv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이 있다. 문화·취미 관련 상품으로는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이 준비됐다. 이에 더해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도 주문할 수 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15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정기배송 상품은 계속 확대될 예정”이라며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B tv와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상품도 보강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육아 학교’는 임신과 육아 전문 영상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와 EBS가 함께 만든다.

 

서비스는 육아 기초상식, 아이 발달과정,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 건강정보 등을 담고 있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로 육아 관련 영상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 지난 20일부터 일부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을 제시한다. 진행은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맡았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벤트 맥주도 출시한다. 수제 맥주 기업 ‘더부스’와 협업으로 B tv 전용 수제 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맥주와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준다.

 

패키지는 수제 맥주(473mL) 4캔과 전용 맥주잔 1개, 포터블 테이블 1개가 들어있다. 포터블 테이블은 보냉 기능이 있어 야외에 설치해도 시원한 맥주를 마실 수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지난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가치 창출을 향한 시도를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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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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