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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업계, Z세대 공략 위해 유튜브 활용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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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10:10:37

유튜브,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GS25, ‘빅4’ 중 구독자 수 가장 많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편의점 업계가 ‘Z세대(90년대 중반 이후 출생자)’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창구로 ‘유튜브(Youtube)’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튜브는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 ‘빅4’는 자체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GS25와 세븐일레븐이 채널 활성화 면에서 크게 앞서있는 가운데, CU가 지난 3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국하면서 ‘고객 소통 경쟁’에 뛰어드는 모양새다.

 

30일 기준,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유튜브 채널은 GS25다. 지난 2012년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GS25의 유튜브 채널은 현재 약 4만명(3만 73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누적 조회수는 2000만건에 달한다. 업로드 돼 있는 동영상 수도 1178개로 가장 많다.

 

GS25의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각종 이벤트와 신상품 광고 영상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우리가 나라를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영상 콘텐츠를 소개하는 것이 눈길을 끈다.

 

세븐일레븐의 경우 ‘편한남매’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이다. 업체명(세븐일레븐)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구독자 수는 약 3만 3000명으로 GS25에 살짝 못 미치지만, 오픈 시점을 감안하면 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다. 다만, 누적 조회수는 약 55만건으로 GS25와 제법 차이가 있다.

 

 

세븐일레븐의 ‘편한남매’는 채널명처럼 남녀 두 사람이 남매 콘셉트로 영상에 출연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진행한다. 신상품을 직접 먹어보기도 하고, 편의점 음식을 가지고서 두 사람이 벌칙을 걸고 대결을 펼치기도 한다.

 

점포수 기준 편의점 업계 1위인 CU는 최근인 지난달 30일 ‘새로운 편의점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는 슬로건 아래 유튜브 채널을 공식 오픈했다. 기존에 있던 채널을 새단장했다.

 

개국 기념 첫 콘텐츠로 배우 권혁수 씨가 출연하는 예능 콘텐츠 ‘혁수네 편의점’을 공개했다. 권혁수 씨가 CU편의점 사장으로 출연해, 편의점 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총 3편에 걸쳐 풀어낼 예정이다.

 

이마트24의 경우 공식 채널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지난 2016년 5월부터 운영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구독자가 517명(30일 기준)에 불과하며 누적 조회수도 약 7만 4000건에 그쳤다.

 

편의점 업계가 유튜브 활용에 적극 나서는 데에는 유튜브를 활용하는 인구가 그만큼 늘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앱(App)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나타났다. 총 사용시간이 460억분에 달해 2위인 카카오톡(220억분)의 2배 이상이었다.

 

특히, 유튜브 앱은 한국 1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기도 하다. 117억분을 사용해 2위 카카오톡(23억분)보다 5배 이상 높았다.

 

이와 관련,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국내 유튜브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특히 Z세대의 유튜브 의존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편의점 유튜브 채널의 경우 타 업계에 비해 아직 활성화가 더딘 편이지만, 편의점 고객층이 두터운 점을 감안하면 향후 성장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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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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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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