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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④ ‘엄마 없는 고아계약’ 해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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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2, 2014, 14:10:27

금융당국, '설계사 관리 시스템' 도입.."고아계약 인센티브 높여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고아계약을 줄이기 위해서 금융당국은 설계사들의 이직이나 퇴직을 줄이는 것을 근본적인 해법으로 보고, 제도 마련에 나섰다. 보험사들은 우수한 설계사들에게 고아계약을 맡겨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한편, 설계사들에게는 새로운 계약을 창출하는 기회로 삼을 것을 요구를 하고 있다.

 

금융당국, 설계사 관리가 답”.. 현장에선 신입설계사에게 불리

 

금융당국은 설계사 정착률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고아계약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고아계약 관리에 대해 각 보험사에 자율적으로 관리하되 발생하는 현황과 관리 프로세스를 보고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제도적인 장치도 구축 중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4월 보험설계사에 대한 모집정보조회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개선방안을 마련한 것. 이 시스템을 통하면 설계사가 영업활동을 하는 과정 중 발생한 모든 일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보험사로부터 받은 제재나 고객민원해지 건수, 계약무효 건수 등을 기록해 문제가 많은 설계사를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보험사는 이 시스템을 통해 보험 설계사 위촉업무와 모집조직을 관리하는 등 내부통제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고아계약은 결국 설계사 정착률에 따라서 발생여부가 결정되는데 신입 설계사뿐만 아니라 경험이 있는 설계사도 관리가 필요하다설계사들의 영업행태를 파악해 문제가 있는 설계사는 영업을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설계사 모집정보조회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보험업법 개정안은 올해 말까지 최종 결론을 짓고, 이르면 내년 초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장기 근속자에게만 유리한 시스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장기근속 설계사는 이미 어느 정도 안정적인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반면, 신입 설계사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계약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새 제도의 타깃이 신입설계사로 향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생명보험사의 한 설계사는 "초기 정착을 위해 초반에 지인들 목을 조르다시피 해서 가져온 계약들이 상당수 불완전 계약 들이고, 그러한 계약들 때문에 설계사 정착률이 낮아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며 "금융당국의 방안은 이러한 부분이 간과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우수설계사들에 등떠밀기?..“수당을 높여라 

 

고아계약이 발생하면 보험사들의 대응방법은 비슷하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우수한 설계사'에게 해당 계약을 맡기려 하는 것. 그런데, 우수설계사는 고아계약을 잘 관리할까? 정답은 아니다에 가깝다.

   

외국계 생보사의 한 FC“FC들은 기존 고객을 넘겨받는 것은 달가운 일로 여기지 않는다고객관리를 신경쓴다고 해서 큰 수수료가 지급되는 것도 아니며, 그럴 시간에 신계약을 창출하는 게 영업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설계사들의 유지계약(고아계약) 수당을 현실화하는 것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보험사가 고객관리를 잘하는 설계사에 현실적인 인센티브를 지급하자는 것.


현재 보험사마다 설계사 수수료 체계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보험사의 선지급 수수료는 적게는 40%에서 많게는 70% 수준이다. 나머지는 '유지 수당' 명목으로 몇 년에 걸쳐 나눠서 지급한다. 특히 보장성 상품이 가장 많은 수수료가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설계사의 퇴직으로  관심계약(고아계약)을 넘겨 받는 설계사에게 유지 수당의 일부가 지급 된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어느 곳에서도 충분하게 주지는 않는다고 설계사들은 입을 모은다.  


한 생명보험사 설계사는 지금도 고아계약에 대한 유지수당을 주고 있기는 하다"며 하지만, 어느 곳에서도 설계사들에게 충분한 인센티브를 주는 곳이 있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유지 수당이 신계약 정도로 현실화되면 설계사들 또한 고아계약에 대한 관리에 더 큰 신경을 쓸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난색을 표한다. 고아계약에 수당을 높이려면 '유지수당' 부분을 높이는 등 선지급하는 수수료 시스템을 바꿔야 하는데, 이게 그리 만만치 않은 일이라는 이유다.


한 보험 관계자는 고아계약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지난해 금융당국이 저축성 보험상품에 한해 설계사 선지급 수수료를 낮춘다는 방안을 발표하자 업계와 대리점협회 등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기획]① '친모에서 계모로' 고아계약의 탄생


[기획]② 고아계약 생기고 나면 무슨 일이?


[기획]③ 보험사, '고아계약 줄이기' 어떤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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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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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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