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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할 줄 아는 아이가 미래를 개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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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November 01, 2014, 20:11:45

똑똑한 공부 시리즈1_<열려라, 생각!> 출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지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이 시대에 더 이상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는 교육하기가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생각할 줄 아는 아이는 자신의 미래를 개척합니다.”(서문 )

 

취학 전 한글을 떼는 것은 기본. 한 달 수백만원에 달하는 영어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이 적지 않다. ·고등학교 과정을 미리 공부시켜도 부모 마음은 늘 불안하다. 소위 명문대란 곳에 가도 취업이라는 태산을 맞닥뜨리게 된다. 용케 대기업에 입사해도 ‘50세 전 퇴직을 걱정해야하는 신세가 되기 십상이다.

 

지난달 15일 출간된 <열려라, 생각!>(김재희 지음, 지혜를 여는 문, 231쪽, 1만4000원)은 단순히 공부 잘 하는 아이가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아이가 미래를 개척할 수 있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선언하는 책이다. 특히,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이 책은 창의교육방법론을 적용해 생각의 방법을 간단하게 만들기 나누거나 합치기 차근차근 알아가기 상상 혹은 도구로 실험하기 당연한 것을 낯설게 생각하기 몸으로 느끼기 등 6개로 나눴다.

 

그리고, 아이들이 이 방법을 교과서나 생활에서 얻은 지식에 적용시켜 라는 질문을 던져서 지식이 생겨나고 습득되는 과정을 생생히 보여 준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돋우고, 학습동기를 부여해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우는 게 이 책의 목표다.

 

일례로, 첫번째 챕터인 <간단하게 만들기> 편에서는 ‘1+1은 왜 2일까?’에 대해서 의문을 던져 본다. 에디슨은 어릴 때 찰흑 한 덩이에 찰흙 한 덩이를 더하면 여전히 한 덩이 이므로 1+1=1일수도 있다고 대답해 선생님의 말문을 막히게 한 유명한 일화를 소개한다.

 

결국, 에디슨의 발상이 물건과 숫자라는 특징을 혼동해 말했음을 알려 주는데, 누구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백양순 한국IT융합기술협회 회장은 추천사에서 창의성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상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고, 관련 없는 분야에 고루 관심을 갖는 것이라며 이 책을 보면 당연한 것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고, 자연과학적·인문학적 해결책을 내려는 융합의 정신이 녹아 있다고 말했다.

 

강충열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는 이 책은 학생들이 가볍게 읽으면서도 깊이 생각하게 한다또한,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교과지식의 유용성을 깨닫게 하는 유익한 창의성 개발 독서 교재라고 말했다.

 

저자 김재희는 이 책에 대해 창의교육방법론이 적용된 본격적인 학습 교재”라며 원리를 깨달아 파편적인 지식이 아닌 많은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힘을 길러주기 위한 책으로, 계속 시리즈로 출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저자는 서울대학교와 U. of Colorado에서 인류학, 회계학, 경영정보학을 공부했다. 어릴 때부터 세상의 모든 일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결혼 후에는 아이들의 교육에 특히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현재, 위즈덤교육포럼의 창의인재육성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약력

  

1964년생

1980~1982 부산 해운대 고등학교

1983~1988 서울대 사회과학대 인류학과

1988~1991 ()효성BASF 근무

1991~1994 U. of Colorado에서 회계학 전공, 경영정보학 부전공

1994. AICPA (미국공인회계사) 자격 획득 (워싱틴주)

1994~ 2003 벤처기업 아이큐브, 플렙 근무

2004~2007 상주 외서면 예의리(여골)에서 농사

2007~ 2014 고향 양산에서 농장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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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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