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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교보생명’, 또 고금리 상품 독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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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5, 2014, 18:11:09

교보생명 “위험감내 가능..금리를 더 주는 거라 수수료는 더 받아”

[인더뉴스 문정태·권지영 기자] 교보생명이 연() 4~5%(단리) 확정 이자를 보증하는 변액연금보험을 선보였다. 고금리 확정 상품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교보생명이 또 다시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출시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교보생명은 노후를 꾸준히 준비하는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돌려주는 신상품 미리 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을 판매 개시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상품은 보험료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 투자수익에 따른 적립금을 연금으로 나눠 받는 변액연금보험이다.

 

하지만, 기존의 변액보험과는 다르다. 만기(연금개시 때)까지 유지해 연금으로 받을 때 일정한 금리(최대 5%)를 적용한 확정연금을 보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변액보험은 납입원금만을 보장해 왔다.

 

고객이 1(채권형 펀드 70% 이상)을 선택하면 보험료 납입기간에는 연 단리 5%, 거치기간에는 4%로 부리한 금액(최저 연금 기준액)을 연금재원으로, 매월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평생토록 지급한다. 2(채권형 펀드 50% 이상)은 납입기간에 2.5%, 거치기간에는 2%를 보증한다.

 

일례로, 40세 남자가 월보험료 100만원(연단리 5%, 4% 적용)20년간 납입(총보험료 24000만원)하면 연금재원은 41430만원이 된다. 교보생명은 투자실적에 관계없이 매월 150만원씩 지급한다. 여기에 투자수익률이 3.5%이면 월 연금액은 170만원으로, 7%인 경우 272만원으로 늘어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주의할 점도 있다. 교보생명은 중도에 해지할 경우 금리가 적용되지 않으며, 해지환급금은 해지 시점의 투자수익률이 반영된 적립금으로 지급한다이에 따라 조기에 해지하거나 투자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원금손실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보험 업계에서는 교보생명의 행보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가뜩이나 역마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고금리 상품을 출시하는 이유가 뭐냐는 것이다.

 

특히, 대형 생보사들은 고금리 확정이율상품이 전체 계약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이에 따라 역마진을 우려해 공시이율을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교보생명의 경우 이달 들어 연금성 상품의 공시 이율을 3.81%에서 3.71%로 내렸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은 지난 1997년 말 IMF 외환위기 이후 2000년 사이에 연 6.5% 이상의 고금리 확정상품을 팔았다. 외환위기로 인해 발생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공격적인 상품판매로 만회하겠다는 심산이었다.

 

십 수 년이 지난 지금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로 인한 역마진 문제에 저성장까지 겹치면서 이들 3사는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 상반기까지 2000여명을 구조조정했다. 특히, 교보생명의 구조조정 인원은 600여명에 달해 업계 2위·3위를 다투는 한화생명의 2배에 이르는 실정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IMF 직후 고금리 상품을 판매를 허용한 CEO에 대한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더욱이, 역마진 문제로 홍역을 앓고 있는 교보생명이 또 다시 고금리를 보장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게 선뜻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사가 대한 감내할 수 있을 정도로 상품을 개발했다이번 상품의 경우, 최저보증을 해주는 만큼 금리를 더해주는 셈이어서 (다른 상품들보다) 수수료가 조금 더 부여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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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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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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