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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북미 공조전시회서 고효율·맞춤형 제품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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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4, 2020, 10:02:00

‘AHR 엑스포’ 참가..멀티브이·하이드로 키트 등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주거와 상업공간을 아우르는 공조 기술로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LG전자가 지난 3일(현지시간)부터 5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리는 ‘AHR 엑스포(The International Air-Conditioning Heating Refrigerating Exposition) 2020’에서 고효율·공간 맞춤형 전략제품을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총 500㎡ 규모 전시공간을 공조솔루션과 부품솔루션 구분했습니다. 공조솔루션 전시관에는 ▲시스템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 제어 솔루션 등 상업용·주거용 신제품을 공개합니다.

 

 

주요 제품은 고효율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Multi V) 제품군과 난방솔루션인 하이드로 키트(Hydro Kit)입니다. 멀티브이는 상업용 공조시장을 겨냥한 제품입니다. 독자 개발한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했습니다.

 

실내외 온도에 더해 습도까지 자동으로 감지해 절전과 냉방효과를 높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겨울 기온이 낮은 미국 북부 지역에 맞춰 바깥 기온이 영하 30도 수준으로 내려가도 운행이 가능합니다.

 

하이드로 키트는 호텔 등 숙박 시설에 적합한 제품으로 멀티브이에 연결해 냉·온수를 만드는 난방솔루션입니다. 멀티브이를 가동할 때 발생하는 열로 온수를 공급하거나 난방에 활용합니다.

 

이 제품은 화석연료 대신 전기를 이용해 탄소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열 손실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는 점에서 AHR 엑스포 2020 배관(Plumbing) 부문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LG전자는 부품솔루션 전시관에 자체 기술로 개발한 스크롤 컴프레서(Two-Stage Scroll Compressor)와 로타리 컴프레서(Unitary Duty Rotary Compressor) 등 핵심 부품도 전시했습니다.

 

LG전자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북미 공조시장에서 10년 연속 성장세에 있으며 매출도 10년 전 대비 10배 이상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감규 LG전자 H&A사업본부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은 “고효율에 이어 사용 공간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기반으로 북미 공조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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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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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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