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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로 뛰어든 ‘스타터(StarTer)’들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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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1, 2020, 06:03:00

[스타터 UP] 시리즈를 시작하며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Today, Apple is going to reinvent the phone.(오늘, 애플은 전화기를 재발명 합니다.) ”

 

애플의 창업주인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최초의 아이폰을 발표하기 전에 했던 유명한 말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당시 ‘전화기를 재발명한다'고 쓴 표현을 보면서 그동안 우리는 소위 ‘혁신(Innovation)’이라는 단어가 주는 일종의 선입견과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와 혁신이라는 단어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만, 과연 재발명과 혁신은 조금 다른 차이점이 있는 듯 합니다. 잡스 시대에 애플이 선보인 제품들은 혁신이라는 단어에 어울리는 ‘새로움’과 ‘신선함’을 넘어 대중에게 일종의 충격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잡스의 ‘새로움’과 ‘신선함’이 항상 성공을 보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독선적인 성격과 디자인에 광적인 집착 등을 보였던 잡스는 몇몇 제품에서 큰 실패를 겪었으며, 쫓겨나듯 회사를 떠난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스티브 잡스는 심기일전하여 애플에 다시 복귀했습니다. 지난 2007년 1월 8일 오전 9시, 스티브 잡스는 애플 맥월드(Macworld)행사에서 그 유명한 오프닝 키노트를 통해 아이폰을 공개합니다.

 

사실 스마트폰을 최초로 발명한 곳은 애플이 아닙니다. 1992년 IBM이 선보인 사이먼 퍼스널 커뮤니케이터(Simon Personal Communicator)가 최초의 스마트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된 것보다 무려 15년 전이고, 이것은 1996년 초기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했던 노키아(Nokia)의 9000 시리즈 모델보다 무려 4년 전입니다. 하지만 이 놀라운 기술의 발명품들은 시장에 안착하지 못 한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IBM폰과 노키아폰이 아닌 아이폰이 스마트폰의 대명사가 돼 버렸죠.

 

스티브 잡스의 애플은 ‘전화기의 재발명’을 통해 아이폰 라인을 선보였고, 그 이후 스스로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잡습니다. 이 때문에 잡스의 업적은 벤처회사와 IT업계, 닷컴회사(Dot-com company)들과 스타트업(Startup)뿐만 아니라 그외의 산업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었지만, 아.무.나. 할 수는 없었던 ‘재발명, 재발견, 재정의’를 스티브 잡스는 해냈고, 어쩌면 그것이 이미 존재하던 것을 새로운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혁신이라고 불리던 본모습이 아닐까요.

 

 

잠시 미술의 영역을 들여다보겠습니다. 20세기 개념미술의 선구자이자 현대 미술의 영역을 기성품(Ready-made)으로 확장시킨 주인공이 있습니다. 바로 프랑스 예술가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입니다.

 

그는 1917년 배관공들을 위한 물품상점에서 ‘변기’를 하나 구입한뒤 뉴욕 독립미술가협회전시에 작품으로 출품합니다. 이 행보는 기존 미술계에서 거대한 사건는데요. 하지만, 곧이어 그의 과감한 행위가 ‘창조적 파괴’, ‘예술 개념의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현대 미술이 발전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결과를 낳았습니다.

 

뒤샹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An ordinary object [could be] elevated to the dignity of a work of art by the mere choice of an artist.(단순한 예술가의 선택으로 평범한 대상이 예술 작품의 존엄성으로 높아질 수 있다)”

 

누구나 사용하는 변기를 그것도 이미 누군가 만들어 놓은 제품을 예술작품이라는 이름으로 전시회에 출품한다는 발상. 예술을 재발명(reinvent the art)하는 순간이 아닐까요. 묘하게 마르셀 뒤샹과 스티브 잡스의 모습이 중첩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결국 ‘재발명, 재발견, 재정의’ 와 같은 단어는 혁신이라는 단어의 다른 이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선 IBM과 노키아의 사례처럼 좋은 기술이 좋은 상품을 만드는 필요조건이긴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닌 듯합니다. 문화를 이해하고, 현상을 파악하고, 대중의 마음에 공감을 이끌어내는 힘이 오히려 기술을 재발명하고 문화를 재발견하며 관념을 재정의하는 노력과 열정 그리고 수고로움에서 나오는건 아닐까요.

 

외국의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만, 한국에도 이러한 노력과 열정 그리고 수고로움으로 출발선에 선 분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스타터(StarTer)’라고 칭하기로 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주로 팀의 중심 전력이 되는 선수’를 뜻하는 단어인데요. 여기에 ‘새로운 일을 시작한 사람’이라는 뜻을 더했습니다.

 

‘재발명, 재발견, 재정의’로 혁신이라는 과제에 맞닥뜨린 스타트업. 그들이 빛나는 별(Star)로 성장하는 데 보탬이 되는 터전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더 많이 만나고, 더 많이 질문하고, 더 많이 호흡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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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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