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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웃는 ‘집콕 가전’...식기세척기·전기밥솥 판매량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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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20, 16:04:06

SK매직 식기세척기 관심도 두 배 이상..밥솥 판매량은 30% 증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콕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기세척기와 밥솥이 혼수가전 구매 수요가 겹치면서 때아닌 특수를 맞았습니다.

 

1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이후 식기세척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매직, LG전자, 삼성전자 등 제조사 세 곳의 식기세척기를 대상으로 지난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와 2월 18일부터 3월 31일까지 두 기간에 걸쳐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식기세척기는 대표적인 집콕 가전으로 분류됩니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커지는 설거지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제조사들은 살균 기능을 강조하면서 높아진 위생가전 관심에도 대응하는 추세입니다.

 

 

SK매직의 경우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48일 동안 관심도는 6836건이었으나 2월 18일부터 3월 31일까지 43일간 관심도는 1만 3735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LG전자와 삼성전자 제품은 코로나 19 확산 이전에는 각각 7893건, 2253건이었으나 확산 이후 1만 2544건, 5342건으로 늘었습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코로나 19로 청소, 소독, 살균기기 연관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음식물 위상 관리와 직결되는 식기세척기 정보량이 많이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내 식기세척기 점유율 1위는 SK매직입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는 코로나 19로 인한 수요부진을 뚫고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와 견줘 160% 증가했습니다. 지난 1월 출시한 신제품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출시 두 달 만에 1만 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훈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집콕은 밥솥 구매도 늘렸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지난달 3월 전기밥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쿠쿠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3월 밥솥 매출은 전월 대비 3.4%, 전년 동기간 대비 5%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콕가전 판매량 증가를 두고 가전업계에서는 코로나 19 뿐만 아니라 혼수가전 수요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는 동시에 살균 가전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여기에 혼수 가전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적 요인도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가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했지만 혼수 가전 수요가 늘면서 3월 16일부터 31일 동안 매출은 같은 기간 34.4% 증가했습니다. 고객 41.4%가 예비 신혼부부 나이대인 20~30대로 조사됐습니다.

 

다른 백화점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3일 시작한 정기세일 이후 가전매출이 전년 동기(3월 29일~4월 2일)와 견줘 62.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정기세일 이후 혼수품 가전 판매가 30.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내활동이 증가하고 재택근무도 늘어나면서 주부들에게 3시 3끼를 다 차려야 하는 부담이 커지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여가를 중요시하는 신혼부부들 수요까지 겹치면서 때아닌 특수를 맞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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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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