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개발한 국산 수소연료시스템이 미국과 유럽시장에 수출됩니다. 수소전기차의 심장인 수소연료시스템은 극소수 기업만 보유한 첨단기술이라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은데요. 수소연료시스템이 본격 수출되면 우리나라의 글로벌 수소 리더십은 더욱 굳건해질 전망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산업기술보호위원회의 서면 심의)를 거쳐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술 수출 2건을 승인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비롯한 69개 기술은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는데요.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된 국가핵심기술을 수출하려면 관련 법령에 따라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부품입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제조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현대차와 토요타 등 극소수에 불과해 기술적·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번 승인을 계기로 현대차는 북미 상용차 시장에 수소차 핵심부품(수소연료전지+구동장치)를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9월, 파워트레인 업체인 미국 커민스와 수소연료전지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는데요. 양사는 공동 개발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북미 지역 시내버스 및 스쿨버스 제작사, 트럭 제조사 등 상용차 업체에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미국의 수소전기차 관련 민관협의체인 ‘H2USA’는 오는 2035년까지 수소충전소 3300곳과 450만대의 수소전기차가 미국에 보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특히 주행거리, 충전시간, 적재량에서 강점이 있는 상용 수소전기차는 각국의 내연기관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산 수소연료연료전지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수출되면 급성장 중인 미국의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현대차 뿐만 아니라 국내 부품업계도 새로운 활로를 찾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더불어 유럽지역의 한 완성차 업체에 대한 수소연료전지 수출 안건도 승인됐습니다. 현대차는 구체적으로 어떤 업체에 수출하는지는 밝히지 않았는데요. 양사는 수소연료전지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비밀유지협약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친환경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도 높아지면서 세계 각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라며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외부 판매 확대로 사업 다각화는 물론 글로벌 수소 리더십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