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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균이 이끄는 건기식 시장…관련株 실적·주가 ‘好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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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9, 2020, 17:05:15

비타민보다 커진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종근당건강·콜마비앤에이치 등 호실적..“고성장 지속”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시장이 가파르게 커지고 있는 가운데 프로바이오틱스가 다크호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관련 업체들의 실적과 주가도 승승장구하는 모습이다. 과거 홍삼과 비타민이 주도하던 건기식 카테고리에 프로바이오틱스가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며 증시 내에서도 투자자들의 입맛을 다시게끔 하고 있다.

 

19일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전체 시장 규모는 4조 6000억원이었다. 이 중 프로바이오틱스는 6444억원을 차지하면서 부동의 1위인 홍삼(1조 5088원) 뒤를 이었다. 오랜 기간 2위 자리를 지켜오던 비타민은 지난해 프로바이오틱스에게 자리를 내줬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과거 면역력 관련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이 유일했다면 이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프로바이오틱스로 소비자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며 “올해 들어 비타민과의 격차는 더욱 커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은 관련 업체들의 실적 호조로 이어졌다. 우선 ‘락토핏’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이끌고 있는 종근당건강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보다 88% 증가한 3539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매출 비중이 43%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호실적에 락토핏의 핵심원료(원말)를 공급하는 코스피 상장사 종근당바이오에도 시장의 관심이 커지는 모습이다. 종근당바이오 주가는 지난해부터 꾸준한 오름세를 이어오다가 이날 장 초반 3만 7000원을 넘어서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이 회사 주가는 지난해 49% 급등한데 이어 올 들어서도 12% 가량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실제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매출도 크게 늘었다. 회사는 2019년 관련 매출로 90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보다 70% 이상 성장한 수치다. 전체 매출 중 프로바이오틱스 비중도 2018년 4%에서 이듬해 7%까지 확대되며 회사가 공급하는 타 제품에 비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나타냈다.

 

또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업체 콜마비앤에이치도 급성장하는 시장 영항을 받은 모습이다. 회사는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익이 각 전년보다 21% 증가한 1291억원, 44% 오른 241억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회사 주가는 최근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섰고 지난주에는 2018년 4월초 이후 최고가를 기록했다가 현재 등락을 반복중이다.

 

콜마비앤에이치 관계자는 “최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며 “전체 매출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10% 정도 비중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지난 3년간 건기식 시장은 연평균 8% 증가했다”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촉발된 건강에 대한 관심 고취로 이 시장은 향후 3년간 평균 10% 고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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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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