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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스루에 로봇배달까지...편의점, ‘비대면’에 승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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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7, 2020, 10:12:29

CU-GS25, 카카오·네이버와 제휴로 배달 역량 강화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편의점 시장에선 출점이 어려워지자 IT, 전자 등 타업종과 협업을 통한 서비스 확대와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영역 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는 이달 중순까지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를 전국 5000점포로 늘릴 예정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네이버 스마트 주문을 통해 CU점포에서 구매한 상품을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CU는 지난 3월부터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500여개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 왔는데요. 소비자와 가맹점주들에게서 긍정적이 반응을 얻자 이를 확대하기로 한 겁니다. 실제 지난달 CU의 네이버 스마트주문 서비스 이용 건수는 지난 3월 대비 무려 315.9% 늘었으며, 같은 기간 동안 주문 금액 또한 389.8%나 올랐습니다.

 

GS25는 업계 최초로 카카오와 손을 잡고 선보인 '카카오톡 주문하기' 배달 서비스를 지난달 전국 5000점으로 확대했습니다.

 

GS25도 지난 5월 수도권 주요상권 20여개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를 시범 운영을 한 결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며 확대를 결정한 건데요. 회사 측은 “매월 증가하는 배달서비스 매출 및 주문건수, 판매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근거리 소량배달에 대한 니즈를 확인해 이번 5000점 오픈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CU는 최근 모빌리티 커머스 플랫폼 ‘오윈(OWIN)’과 협업해 자동차 안에서 상품 주문, 결제부터 수령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오윈은 운전자가 주유 결제, 주차권 예약, 식음료 주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오윈 앱에서 특정 점포를 지정해 원하는 상품들을 골라 주문, 결제한 후 차를 타고 점포에 방문하면 근무자가 정차된 차량으로 구매한 물건을 전달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요. 이를 통해 고객과 근무자와의 대면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는 강점이있습니다.

 

회사는 해당 서비스를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500여개 점포를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운영점을 전국 3000점포로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GS25는 LG전자와 손잡고 인공지능 로봇 배달 서비스인 '딜리오'를 선보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주문한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딜리오가 고객 위치로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딜리오 몸통에 달린 3칸의 서랍을 통해 1회 최대 15kg까지 물건을 실을 수 있으며, 멀티(3곳) 배달까지 지원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GS25는 LG전자와 함께 딜리오가 수행하는 배달 데이터를 분석 및 보완하는 등의 시간을 거친 뒤, 내년 1월 GS타워와 파르나스타워 내 위치한 GS25 점포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과포화된 편의점 업계에서 매출 증진을 위해 차별성을 갖춘 상품 라인업 강화와 오프라인 유통망을 활용한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타업종과의 협업은 차별화를 내세울 수 있는 동시에, 비용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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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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