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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조원 시장을 잡아라”…IT업계, 디지털 헬스케어 바람 거세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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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9, 2021, 06:01:00

2025년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 600조원 전망..정부도 헬스케어 지원 나서
전자·통신업계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속속 참전..유전자·개인맞춤형 등 전략 다양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 등 규제 혁신과 바이오 헬스 육성 정책 등으로 국내 IT기업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 속속 뛰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원격의료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29일 IT업계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는 건강 관련 서비스와 의료 IT 서비스가 융합된 것으로 미래 헬스케어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토대로 한 종합의료 서비스 데이터 축적을 통해 AI기반 맞춤형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는게 핵심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정부는 바이오 연구개발 예산을 기존 1조 3000억원에서 1조 7000억원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민간과 함께 4만 7000여명의 바이오산업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디지털 헬스케어 주도권 경쟁 본격화..삼성·LG·카카오도 진출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오는 2025년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가 6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건강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지난해 6월 삼성전자는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국내 최초로 출시했는데, 현재 사용자 규모만 약 100만명에 달합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2월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28개국과 칠레, 인도네시아, UAE 등 전 세계 31개국에 새롭게 진출합니다.

 

갤럭시 워치3와 갤럭시 워치 액티브2 사용자는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통해 혈압과 심전도를 측정, 기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스마트 워치를 착용한 손을 평평한 곳에 올려놓은 후 반대쪽 손가락 끝을 스마트 워치 우측 상단 버튼에 30초간 갖다 대면 됩니다. 센서에서 측정된 심장의 전기 신호를 앱이 분석해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는 상태와 심방세동 여부를 판정해줍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삼성 헬스 걸음 수 대결을 기존 1:1에서 최대 10명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전 세계 삼성 헬스 이용자들이 모여 누가 더 많은 걸음 수를 채우는지 대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삼성 헬스는 작년 전 세계 2억 100만명 이상 사용했고, 총 30억 칼로리를 소모하고, 78조 걸음 수를 기록했습니다. 지구와 태양을 200번 왕복한 것과 같은 수치입니다.

 

양태종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헬스팀 전무는 “요즘과 같이 바쁜 일상에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며 “삼성 헬스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욱 쉽고 즐거운 방법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앱을 고도화하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기업간 협력 모델도 탄생했습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조수용)와 LG전자(대표 권봉석)는 대형병원과 손잡고 의료데이터 솔루션 사업에 나섰습니다. 카카오가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 서울아산병원 현대중공업지주와 각각 투자한 법인이 최근 300억원의 투자를 받았는데, LG전자가 주요 출자기관 중 한 곳으로 포함됐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 카카오와 공동으로 의료 인공지능(AI) 개발과 사물인터넷(IoT)인 IoMT(Internet of Medical Things) 표준·보안 분야의 병원 중심 IoT 기반 의료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통3사,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신성장 동력..맞춤형 헬스케어 등장

 

이통3사도 일찌감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우선,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최근 국내 최초로 유전자 기반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대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Care8 DNA’(케어에이트 디엔에이)서비스 항목을 60개로 늘려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SKT는 작년 9월 마크로젠과 함께 국내에서 처음으로 DTC 유전자 검사 기반의 건강코칭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DTC 유전자 검사는 의료기관이 아닌 민간 기업에 의뢰해 받는 유전자 검사입니다.

 

 

기존에 포함됐던 ▲영양소 ▲식습관 ▲운동 ▲건강관리 ▲피부, 모발 ▲개인특성 항목 중 불면증, 요요기능성, 근육발달 능력, 퇴행성 관절염증, 복부비만 등 항목이 늘어났습니다. ‘Care8 DNA’ 검사를 원하는 경우 집으로 배송된 검사 키트에 검체(침)를 채취해 보내면, 약 2주후 유전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운동상담사, 영양사, 유전자 분석전문가 등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T 관계자는 “의료기관이 아닌 민간에서 유전자 검사 시행은 초기 단계고, 출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직 가입자 수가 의미있는 정도는 아니다”면서 “규제가 서서히 풀리는 중이어서 앞으로 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T(대표 구현모)도 디지털 헬스케어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올해 KT는 CEO 직속 조직인 미래가치추진실에 ‘디지털 헬스케어TF’를 만들어 디지털과 바이오헬스를 전담합니다. 국내 건강검진 분야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의료분야 DX 노하우를 해외에 전수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현재 바이오 헬스케어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의료 서비스 플랫폼도 구축 중입니다. 여기에 공공의료 서비스와 스마트 병원 사업에 집중하고, 향후 비대면 의료 영상 솔루션 ‘KT 메디컬 메이커스(가칭)’를 개발해 차세대 의료 서비스 환경을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또 KT는 양재-판교-분당에 R&D(연구개발) 상생 삼각벨트를 구축해 인공지능(AI)을 비롯해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디지털 헬스케어 등 첨단 ABC 기술의 요람으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도 건강검진, 진료이력 등 건강·의료 데이터와 통신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건강관리와 질환예방, 관리 서비스 개발 협력에 나섰습니다. 국내 최초 의원용 EMR(전자의무기록)을 개발한 업계 1위 기업인 유비케어와 GC녹십자헬스케어와 손잡았는데요.

 

LG유플러스는 유비케어와 GC녹십자헬스케어의 건강·의료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플랫폼 운영 역량을 제공해 3사가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동 개발한다는 전략입니다.

 

만성질환자, 고령노약자, 육아부모 등 건강민감도가 높은 고객에게 통신 요금제를 연계한 건강 관리, 질환 예방·관리 구독 서비스 등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한편, 정부는 올해 환자 차트 전산화 데이터인 전자의무기록제도(EMR)의 상호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인증제를 운영하는 식으로 표준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국내 병원의 EMR 도입률이 90%를 넘겼고, 현재 쌓여 있는 공공 의료 빅데이터만 6조건이 넘는 상황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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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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