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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에 매달리는 거요? 제 삶의 5%도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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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15, 06:08:38

서울대 출신 재원..삼성생명에서 신생 주스회사로 이직한 이정윤 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지인들 사이에서 저는 봉에 매달리는 아이로 통해요. 의도치 않게 저를 ‘폴하는 사람’으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하. 

   

페이스북에서 친구가 3000명이 넘어 나름 유명인사인 이정윤 씨는 봉에 매달린 사진을 많이 찍어서 올렸다. 국내고 해외고 가리지 않았다. 단아한 외모를 자랑하는 그가 봉에 매달려 있는 사진을 올리면 그야말로 폭발적인 반응이 온다. 


시쳇말로 ‘레어(귀한) 아이템’이라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진 이정윤 씨를 햇살이 뜨거워지기 시작하는 늦은 오전에 만났다그는 창업한 지 1년된  ‘콜린스그린’이라는 주스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수제 주스 브랜드로, 채소와 과일 100% 과즙만을 짜서 공급하는 곳이다.


이정윤 씨는 서울대 영문학과 재학 시절 '독일어'에 빠져 독일로 교환학생 생활을 했던 적이 있다.  그 뒤 세라믹 디자인에 관심이 생겨 훌쩍 미국으로 떠나 공부도 해봤다. 신문사 인턴기자를 한 뒤에는 외국계 기업인 딜로이트에서, 우리나라 노동부에서도 일해 보는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한 만능 재주꾼이다.

 

사실 어떤 것에 관심이 생기면 열흘 고민하는 것보다 하루 경험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했어요. 하고 싶은 게 생기면 그냥 경험해 보기 위해 밀어 붙이는 스타일이에요.”


회사 홈페이지 소개서에 나와 있지만 이정윤씨는 조그만 회사에 들어오기 위해 과감하게 대기업을 그만뒀다. 그의 전직장은 삼성생명. 2011년에 입사해 36개월 동안 일했다. 대학교 시절 학교게시판에 인턴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고 호기심에 지원한 것이 계기였다.


이 씨가 맡은 직무는 매우 전문적인 분야였다. IT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관여하고,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일이 주요 업무. 삼성생명 재직시절 국제감사통제협회(ISACA)에서 주관하는 감사통제관련 자격증인 CISA를 취득하기도 했다. 그는 이 시험에서 '아시아 넘버원'을 차지했다. 

 

감사통제관련 국제 자격증인데 삼성생명에서 일한 직무와 100% 같은 내용이었어요. 몸으로  해당 업무를 담당했기 때문에 남들보다는 공부하기엔 수월했죠. 삼성생명에서는 최초로 아시아 1등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어요.

 

보험사에서 영업을 한 것은 아니지만, 이 씨는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아직 젊고, 지금까지는 인생에서 큰 리스크를 겪지 않았지만, 만약 가족 중에 누가 아프면 비용문제 등의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부분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재무적 상황이 여의치 않은 분들에게 보험은 중요하죠.





직장인 4년차로 접어들면서 커리어에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무렵 이 씨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 회사생활은 대체로 만족스러웠지만, 직무가 성향에 맞지 않았어요. 이 일을 평생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재미없게 느껴졌죠. 그 때 콜린스그린에서 같이 일하자는 제의를 받았고 바로 옮겼죠.


하고 싶은 일은 취미에서도 과감하게 실행에 옮기기는 마찬가지. 폴댄스 역시 그랬다. 우연히 초대된 파티에서 알게 된 지인이 폴에 빠져 본업(구두디자이너)을 접고, 학원까지 차려 수강생으로 참여하면서부터다. 그가 폴댄스를 시작한지는 4개월 남짓 됐다.


폴의 세계로 들어선지 일주일 만에 집에 봉을 설치했어요. 학원에도 가지만 주로 집에서 유투브 동영상으로 보면서 따라하고 있죠. 지금은 매달리는 수준이지만 나중에는 코어힘을 이용해 옆으로 매달리는 것에 도전하고 싶어요.


언뜻 들어도 이 씨는 활달한 성격으로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많고, 재주 많은 아가씨에 가까웠다. 특히, 페이스북을 활용해 자신의 브랜드를 표현하고, 알려나가는 데 능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은 지극히 내향적인 사람이란다. 


온라인 공간에서는 활달해 보이지만 사실 굉장히 내성적인 편이에요. 어렸을 때부터 팀워크보다는 혼자 연구하고 공부하는 쪽이 적성에 맞았어요. 사람을 많이 만나면 쉽게 피로해지는 편이기도 하고요.


그래서인지 이 씨는 때로는 SNS를 이용하는 데 부담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사실 SNS에서는 저의 엉뚱하고 재미있는 부분이 부각이 돼있죠. 저를 ‘아, 폴하는 친구’로 기억하는 분들도 많고요. 그런데 사실 폴은 제 인생을 100으로 뒀을 때 5도 채 안 되는 부분이거든요. 가끔 저의 일부를 전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 조심스러워요.


그에게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물었다. 역시나 자유로운 생각이 묻어나는 대답이 돌아왔다. 인생의 과정을 제일 즐기고, 내일 당장 죽어도 아무런 후회하지 않는 오늘을 살기를 꿈꾼다는 것. 그런 그는 자신을 ‘산책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인생자체가 어떻다고 단정할 수가 없잖아요. 저는 인생의 가치관에서 특정한 목적을 정해두고 싶지 않아요. 오늘의 삶이 완결점이면 돼요. 제가 생각하는 인생을 말씀드리자면…, 산다는 것 자체가 원래 낯선 마을에서 이런 저런 곳을 산책하는 것 아닐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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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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