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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위협하는 ‘가족력’ 대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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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8, 2015, 13:08:22

삼성화재 영업교육파트 진흥기 부장

[삼성화재 영업교육파트 진흥기 부장] 우리나라 65세 노인 두명 중 한명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고 한다. 실제 보건복지부 2014년 노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노인의 89.2%가 평균 2.6개의 만성질환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중에 부모나 형제자매뿐 아니라 조부모까지 동일한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3대에 걸친 직계가족 중 최소 2명이상 같은 질병에 걸린 경우를 가족력이라고 한다. 질병의 가계도라고 할 수 있는 가족력은 기대수명에도 영향을 미치며, 대표적인 가족력질환은 고혈압·당뇨병·심장병·뇌졸중·치매·유방암·대장암·위암·간암·폐암 등이 꼽힌다.

 

고령사회와 생애 의료비

 

이제는 기대수명까지 오래 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나 건강한 삶을 사느냐가 중요한 시대다. 우리 사회의 모든 제도와 시스템이 아직도 80세에 맞춰져 있는데 인생 100세 시대가 예상보다 더 빨리 다가오면서 80세 인생플랜에 맞춰 노후를 준비해 온 사람들은 심각한 상황이다. 2018년이면 65세인구가 14%인 고령사회가 눈앞에 와 있다.

 

장수시대의 가장 큰 위협은 흔히 3()로 불리는 외로움과 질병과 빈곤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바로 질병이며, 질병을 보유하면서 오래 살아가는 유병(有病)장수가 100세 시대의 삶을 위협하는 가장 큰 걸림돌이자 문제다.

 

통계에 따르면 전 생애 동안 지출하는 의료비 중 65세 이후에 발생하는 의료비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 2013년 기준 전체 남성의 생애의료비는 1177만원이고, 이중 50.5%65세 이후에 지출되며 여성의 생애 의료비는 12331만원이고, 55.5%65세 이후에 지출된다.

 

가족력으로 알아보는 나의 건강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가장 걱정되는 것은 건강과 돈. 그 중에서도 한 가지를 선택하라면 건강이 우선일 것이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유전적 요인뿐 아니라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습관 및 환경요인을 고려한 가족력을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할 시점이다.

 

한 가족은 특정유전자를 일부 공유하는 것 외에도 비슷한 직업, 사고방식, 생활습관, 동일한 식사 및 주거환경 등을 공유한다. 일종의 후천적 유전자인 셈이다. 따라서 가족력을 미리 파악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유방암 등의 가족력관련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혈압은 부모 모두 정상일 때 4%에 불과하지만 부모 중 한쪽이 고혈압이면 30% 양쪽 모두면 50%까지 올라간다. 고혈압은 유전되는 체질에 생활습관상 문제가 결합돼 발병한다.

 

또한 당뇨병은 양친 중 한쪽이라도 당뇨가 있을 경우 자녀의 당뇨병 발생확률은 약 10~30%이고, 양친 모두 당뇨병이 있을 경우 자녀 발생확률은 40%로 높아진다고 한다. 이처럼 가족력은 노인 유병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가족력을 고려한 보험리모델링도 필요

 

최근 보험사에서는 이에 대비한 컨설팅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화재도 강북삼성병원과 함께 가족력과 생활습관을 통해 고객의 질병위험도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앱(APP)을 개발했다. 가족력 컨설팅 앱은 의학적으로 널리 인정받는 건강위험 예측모형에 기반해 모든 위험도는 유수의 의학논문에 근거해서 만들어졌다.

 

가족력을 확인할 수 있는 앱을 활용해 컨설팅을 받아보자. 이 기회에 나의 건강가계도와 질병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가지고 있는 보장도 나의 위험에 적절하게 가입돼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설, 추석 같은 명절에 가족친지들과 함께 가족력에 대한 건강가계도를 그려보고 발생가능성이 높은 질병에 대한 식생활 개선 및 운동, 금연 등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가능하다면 가족력을 컨설팅해주는 보험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준비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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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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