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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이왕 베낀 거 똑같이 베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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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15, 15:11:17

롯데호텔의 보험금 청구시도 건과 관련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롯데호텔이 최근 일어난 택시 운전기사 화단 충돌사고의 피해 배상과 관련해 앞뒤가 다른 행보를 보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본지 2015년 1113일자 <[단독]“택시사고, 책임없지만 대신 배상”..롯데호텔 꼼수논란> 기사 참조.)

 

먼저, 이번 사안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010: 택시기사 롯데호텔 주차장 화단과 충돌해 옆에 주차돼 있던 외제차를 포함한 5대의 차량(외제차 등 고가차량)에 피해를 입힘.

1010~12: 롯데호텔이 사고처리 방안 내부 논의.

1013: 롯데호텔이 언론을 통해 책임이 없지만, 인도적 차원에서 대신 배상하겠다약속. 같은 날 롯데손해보험을 상대로 보험금 청구작업 시작.

1013~ 현재: 롯데손해보험은 보험금 지급가능 여부확인을 위해 롯데호텔의 법적인 책임이 있는 부분을 찾음. 최대 배상한도가 1000만원인 것을 확인해 줌.

 

호텔에서 보험에 가입돼 있고, 보험금을 받아서 수리비를 대신 지급하는 데 쓰일 비용을 충당하겠다는 데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롯데호텔은 사고가 난 후 고령의 택시 운전자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서 수리비를 대신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까지는 훈훈합니다.

 

롯데호텔이 가입해 놓은 보험은 주차장 영업배상책임보험입니다. 이건 호텔 측이 사고에 대해 법적 책임(잘못)이 있어야 배상을 해주는 보험입니다. 이번 사건의 경우 피해를 배상해야할 가해자(70대 택시기사)가 단독사고를 냈기 때문에 호텔 측이 사고 원인을 제공한 점을 따지기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어쨋든, 책임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로 그날 롯데호텔은 롯데손보에 보험금 청구작업을 병행했습니다. 보험금을 받으려면 책임질 잘못이 있다는 걸 규명해야 합니다. 이상합니다. 원래는 책임이 없는데, 책임질 일을 만들겠다는 건가? 헷갈립니다.

 

차분하게 따져보니 세 가지로 해석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① 법적인 책임이 있는지 없는지 몰랐다’. 하지만,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는 생색을 내기 위해 일단은 법적인 책임이 없다는 메시지를 전파했고, 수리비에 쓰일 돈을 보험으로 메우려고 했다.


그게 아니라면 법적인 책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수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됐으니 억지로라도 책임이 있는 부분을 찾아서 보험금으로 충당하려고 했다. 마지막으로책임질 부분이 있다는 걸 알고 있었다.(이 가정은 너무 참담해서 구구절절 표현하는 것을 생략합니다.) 

 

어떤 경우가 됐든 굴지의 대기업이 보일 수 있는 올바른 처신이 아니었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변하지 않는 사실은 롯데호텔이 대신 배상을 해주겠다고 생색을 내는 동시에 뒤로는 계열사인 보험사와 접촉해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지 알아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롯데호텔이 받으려고 한 돈은 보험가입자들이 낸 소중한 보험료라는 점 역시 변하지 않습니다.

  

그냥 애초의 약속대로 호텔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던 약속을 지켰으면 깔끔하게 끝날 일이었습니다. 롯데호텔이 벤치마킹했던 경쟁 호텔의 모 사장님처럼 말입니다.

 

☞ 관련 기사

[단독]“택시사고, 책임없지만 대신 배상”..롯데호텔 ‘꼼수’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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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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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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