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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택시사고, 책임없지만 대신 배상”..롯데호텔 ‘꼼수’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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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15, 06:11:01

언론서 공언하던 날 ‘보험금 청구’ 작업 착수..“기업 윤리 문제”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지난달 초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발생한 이른바 슈퍼카 사고의 피해보상 문제와 관련해 호텔 측의 부적절한 행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롯데호텔은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피해배상과 관련한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사실상 계열사인 롯데손해보험을 통해 피해배상에 따른 손실보전을 시도 중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인더뉴스 취재 결과, 롯데호텔과 롯데손해보험은 지난달 1070대 모범택시 운전기사가 롯데호텔 입구 주차장에서 일으킨 고가차량 연쇄충돌 사건의 피해배상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롯데호텔은 사고가 난지 3일 뒤인 지난달 13, 롯데손해보험에 가입해 둔 주차장영업배상보험을 통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의뢰했다. 이에 롯데손해보험은 지난 한 달 동안 보험금 지급가능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왔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택시 사고가 나고 난 뒤 주말 동안 내부적으로 배상방법을 논의했다이 과정에서 (가입한)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함께 검토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보험금 지급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롯데호텔이 롯데손해보험을 통해 손실을 만회하려는 행위에 대해서 보험 업계 안팎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유는 다양하다.

 

앞에선 법적 책임없지만, 인도적 보상”..뒤로는 법적 책임찾기

 

가장 먼저 기업의 윤리성·신뢰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13일 송용덕 롯데호텔사장은 언론을 통해 고령의 기사가 사고 전체를 변상하기에는 엄청난 부담이 있을 것이라며 개인 보험액을 제외한 모든 배상금액을 호텔에서 부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롯데호텔 측은 회사로선 법적 책임은 없지만 인도적·도의적 차원에서 보상을 결정했다며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 모든 책임을 스스로 지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보여준 선행을 따라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롯데호텔은 같은 날인 13일 롯데손보에 보험금 지급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따지는 일을 착수했다. 앞으로는 언론을 통해 법적 책임이 없다고 공언하면서 뒤에서는 보험금을 받기 위해 자신(롯데호텔)의 법적인 책임을 찾기 시작한 셈이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롯데호텔이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고 공공연히 밝혔으면 그 약속을 지키면 되는 것이라며 법적인 책임이 없다 해놓고, 돌연 법적인 문제를 따지고 드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험금 지급 위해 책임 찾기..‘쉽지 않아

 

롯데손해보험은 법적으로 호텔에서 잘못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 부분을 명확히 밝혀야 보험금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규명하는 일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이 가입한 주차장 영업배상책임보험은 주차업무의 수행으로 인해 차량 등에 재물손해를 끼친 경우를 배상하는 보험이다. , 롯데호텔이 보험금을 받으려면 사고에서 발생한 피해 혹은 손해가 보상대상자(보험가입자인 롯데호텔)과실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돼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고는 경찰조사 결과, 택시기사가 단독으로 낸 사고로 명확히 밝혀져 있다. 롯데손해보험은 택시가 주차장 화단을 들이받는 과정 중 호텔 측의 수신호에 문제가 있는 등의 여부를 조사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관계자는 사고의 책임자가(택시 운전기사)가 명확한 상황에서 주차장 영업배상책임의 적용을 검토하는 게 타당한 지 의문이라며 롯데호텔도, 롯데손해보험도 모두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받을 수 있는 돈 최대 1000만원’..“받아도 문제

 

롯데호텔이 사고가 난지 한 달이 됐지만, 현재까지 사고차량에 피해 보상금이 지급되지 않은 상태다. 호텔 측은 피해차량에 대한 보험금은 금액이 명확하게 결정되면 지급할 예정이라며 이달 중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보험금 지급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대 지급액은 1000만원이 될 것으로 롯데손보 측은 예상하고 있다. 수억원의 피해배상을 해야하는 롯데호텔에는 사실상 실익이 거의 없는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롯데손해보험이 롯데호텔에 지불하면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 돈은 롯데손해보험에 가입한 소비자들이 납입한 보험료다. 결국, 롯데호텔은 모든 책임을 자신이 지겠다는 약속을 어기게 되는 셈이 된다.

 

한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롯데호텔이 바라는 대로 보험금을 받게 되면 액수가 작든 크든 간에 그 돈은 롯데손보에 가입한 고객의 보험료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결국, 모든 책임을 자신들이 지겠다고 한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가 아니겠느냐고 일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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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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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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