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소비자가 보험상품의 가격을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이 모습을 드러냈다. 금융당국은 지난 봄부터 핀테크 산업 활성화 방안 과제로 선정하고 생명·손해보험협회와 함께 온라인에서 상품과 가격을 한 번에 비교·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 오픈을 준비해 왔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3일 열린 제6차 핀테크 데모데이에 앞서 진행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시연회에서 “직접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고 맞는 조건을 입력했더니 각 회사별로 보험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며 “지금은 삼성화재만 CM상품을 올렸는데, 다른 보험사도 곧 준비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안민수 삼성화재 사장은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온라인 상품을 시작했는데,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을 통해 앞으로 보험상품별로 경쟁이 촉진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 각 보험사에서 차별화 전략과 경영효율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 사장은 보험자율화 방안에 따른 보험료 인상 우려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과거처럼 일방적으로 (보험)가격을 올리기는 어렵다”며 “오히려 온라인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위한 가격이 낮은 상품이 나와 혜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서는 온라인전용(CM, Cyber Marketing)상품과 은행에서 판매하는 저축성 상품, 단독실손보험이 필수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다. 각 보험사에서 해당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반드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사이트인 ‘다모아’에 올려야 한다.
보험사들은 온라인전용 상품은 계약체결이 가능한 URL(인더텟 주소)을 기재하고, 그렇지 않은 상품은 상담 가능한 담당자의 연락처를 남겨둬야 한다.
임종룡 위원장의 자동차보험 가입 시연회에 이어 핀테크 홍보대사인 연기자 임시완 씨도 저축성 상품을 직접 비교하는 시연회를 진행했다. 임 씨는 “저축성 상품을 검색하니 각 보험사의 보험료가 한꺼번에 나와 보기 쉬웠다”고 말했다.
시연회 행사에 참석한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은 “보험산업 규제방안을 계기로 온라인보험 슈퍼마켓이 시장에서의 무한경쟁이 되는 출발점이라고 생각된다”며 “보험사들이 소비자를 중심으로 가격 서비스와 상품경쟁력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사인트인 다모아는 이달 30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