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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인머스캣’, 사과·배 대신 추석 대세 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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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0, 2021, 06:09:00

올해 이마트 과일매출 1위 ‘포도’..샤인머스캣 비중 9배 ↑
고당도·편의성·고급과일 이미지..MZ세대서 인기
바이어, 3월부터 전국 농가 방문..사전 매입·확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 대형마트 업계에서 수년 간 업계 1위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형마트의 대목인 명절 기간 이마트의 명절 선물세트 구성은 소비자들과 유통업계의 이목을 끌곤 합니다. 

 

특히 명절 선물의 대표상품인 과일 선물세트 구성에서 이마트는 늘 한 걸음 앞서간다는 평가입니다. 올해도 이마트는 추석을 앞두고 여러 과일을 선물세트로 묶었습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과일은 단연 포도의 한 품종인 '샤인머스캣'입니다. 
 

최근 과일 선물세트에서 샤인머스캣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이마트에 샤인머스캣 선물세트가 본격적으로 등장했을 당시 비중은 전체 과일 매출의 0.8%에 불과했는데요. 지난해에는 7.3%로 2년 만에 9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올 추석에는 매출 비중이 10%를 넘어설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20일 이마트에 따르면, 연도별 과일 매출 순위에서 지난해 1위를 기록한 과일은 포도였습니다. 2017년 순위권 밖에 머물던 포도는 2018년 4위로 들어서더니, 2019년 3위를 거쳐 2020년 ‘이마트에서 가장 잘 팔린 과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매출 2위는 사과, 3위 딸기, 4위 감귤, 5위 바나나 순이었습니다.

 

다른 과일보다 포도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 특히 샤인머스캣이 전체 포도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셈입니다. 샤인머스캣이 일반 포도(캠벨 포도·거봉)와 무엇이 다르길래, ‘핫한 과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일까요? 업계에서는 원인으로 ▲고당도 ▲높은 편의성 ▲고급과일 이미지 등을 한 손에 꼽습니다. 
 

 


우선 샤인머스캣은 일반 포도보다 더 단맛이 강합니다. ‘브릭스’는 과일의 당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100g당 들어있는 당분의 양을 나타냅니다. 샤인머스캣은 17~20브릭스로 캠벨 포도나 거봉(평균 14~16브릭스)보다 평균적으로 당도가 높습니다. 한 입 베어 물면 특유의 향이 입안 가득 퍼집니다.

 

무엇보다 먹기 편합니다. 껍질채 먹을 수 있고 씨가 없습니다. 껍질이나 씨를 따로 뱉고 모아서 버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1~2인 가구나 주부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샐러드나 디저트 등에 곁들여 먹는 등 활용도도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고급스러운 외형도 인기에 한몫했다는 평가입니다. 추석을 앞두고 이마트 창동점에서 샤인머스켓을 구매했다는 40대 직장인 김 모씨는 “샤인머스캣이라는 이름부터가 멋있고 초록초록한 색감도 이쁘다”며 “달고 맛있는데 선물세트로 멋스럽게 포장까지 하면 더 특별한 과일이란 느낌이 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를 중심으로 ‘이색선물’, ‘고급과일’이란 이미지가 강해지면서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상에서 샤인머스캣 언급량이 늘고 있습니다. 실제 인스타그램에 #추석과일을 검색해보면 샤인머스캣을 찍은 사진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캣이 대세 과일로 급부상하면서 재배면적 또한 빠르게 넓어지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가 전망한 올해 샤인머스캣 재배면적은 3862ha입니다. 이는 지난해(2913ha)보다 32.6% 증가한 수치로, 2016년 재배면적(278ha)과 비교했을 때는 5년 만에 14배 가까이 커진 것입니다.

 


품목별로 재배면적을 보면, 샤인머스캣 비중은 2016년 1.9%에서 지난 22.1%, 올해 28.9%로 커졌습니다. 반면 캠벨포도 면적은 지난해 42.8%에서 올해 38.6%로 8.4% 줄었고, 거봉 역시 23.2%에서 21.4%로 6.4% 감소했습니다. 샤인머스캣의 상품가치가 높아지면서 품목을 전환하는 농가가 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중에서는 이마트가 일찌감치 나섰습니다. 지난 3월부터 이마트 포도 바이어들이 200~300여개의 농가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사전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경남 거창·경북 김천·경북 영천 등 우수 산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달부터는 사전 매입을 통해 물량도 비축했습니다.

 

이마트가 올해 추석 과일 선물로 샤인머스캣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었던 배경입니다. 기획 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대비 40% 이상 늘렸고 가격은 최대 20% 가량 낮췄습니다. ‘시그니처 샤인머스캣&메론 세트’, ‘샤인&애플망고 세트’ 등 샤인머스캣을 포함한 과일 세트 할인 판매에도 나섰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샤인머스켓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9% 신장했다”며 “우수 농가 확보 및 신규 산지 발굴을 통해 고품질의 샤인머스켓을 지속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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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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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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