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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힙’한 것 다 모았다…롯데마트, ‘제타플랙스’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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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0, 2021, 13:12:58

잠실점 오는 23일 첫 선, 1층 면적 70% 와인
아쿠아포닉스 등으로 식품 매장 차별화 운영
리빙·펫·H&B 전문점 형태 킬러형 매장 갖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마트가 ‘힙(새로움을 지향하며 유행에 밝고 개성이 강한 것)’한 것들을 한 데 모으며 오프라인 매장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롯데마트는 오는 23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점을 ‘제타플렉스(ZETTAPLEX)’로 변경하고 새롭게 문을 연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제타플렉스는 ‘당신이 원하는 것은 다 있다’는 콘셉트의 새로운 플래그십 매장입니다. 

 

제타플렉스는 10의 21제곱을 의미하는 ‘제타(ZETTA)’와 결합된 공간을 뜻하는 ‘플렉스(PLEX)’의 합성어로, 고객에게 많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커머스의 성장세가 매서운 유통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으로 손꼽히는 와인·리빙·펫·식료품 구색을 강화한 전문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잠실점은 전체 영업면적이 1만4214㎡(약 4300평)로 롯데마트 매장 중 가장 큰 규모이자 회사의 대표 매장입니다. 

 


‘와인의 모든 것’ 선보인다

 

 

먼저 매장의 입구인 1층에는 면적의 70%를 와인으로 채운 ‘보틀벙커’가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와인의 모든 것! 보틀벙커에 없으면 어느 곳에도 없다’는 테마로 와인 토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매장 규모는 1322㎡(약 400여평)로 국내 최대입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와인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발표하고, 보틀벙커를 준비하기 위해 올 초 이를 전담하는 조직인 ‘프로젝트W’팀을 신설한 바 있습니다. 팀원 다수는 와인 전문 자격증인 WSET를 소지하는 등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프로젝트W팀은 “와인 애호가 약 200여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와인 구매 장소로 대형마트(31.8%)를 선택했다”며 “다만 와인에 대한 정보가 미흡하다는 점과 맛을 연상하기 어렵다는 점을 불편사항으로 꼽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틀벙커에서는 일반적인 국가별 와인 분류 외에도 시즈널·푸드페어링·모먼트 총 3개의 테마로 큐레이션을 진행합니다. 와인 큐레이션은 보틀벙커의 핵심요소로 ‘배달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 ‘여행을 떠나고 싶은 순간을 위한 와인’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와인을 제안합니다.

 

보틀벙커는 매년 약 5500병 밖에 생산하지 않아 1억 원 내외의 최고가 와인으로 알려져 있는 ‘로마네 꽁띠’부터 만원대 가성비 와인까지 총 4000여종의 와인을 판매합니다. 80여종의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테이스팅탭’도 운영합니다.

 


국내 최대 식품 전문매장 지향

 

 

제타플렉스 잠실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매장을 지향합니다. 일반 대형마트(롯데마트 전점 기준)보다 30% 이상 많은 상품을 취급하며, 진열 길이도 롯데마트의 기존점 평균보다 30% 가량 늘렸습니다. 신선 상품 차별화를 위한 시그니쳐 전략을 펼칠 예정입니다.

 

먼저 과일 코너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바나나(B)·토마토(T)·베리(B) 상품 구색을 강화하는 일명 ‘B To B’ 카드를 선보입니다. 바나나 12종·토마토 22종·딸기 11종 등 최대 구색을 갖춰 제타플렉스만의 과일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소비자 구매 편의를 위해 과일 맛을 4가지로 구분했습니다. ‘스위트’ 코너에는 바나나·메론·수박 등을, ‘시트러스’ 코너에는 오렌지·파인애플·토마토 등을 팝니다. ‘오일리’ 코너에는 아보카도·올리브 등을 진열하는 방식입니다. 설명 방식에서도 당도·산도·수분·경도 4가지 특성으로 세분화했습니다.

 

약 150여종의 상품을 갖춘 국내 최대 샐러드 존도 함께 선보입니다. 특히 유통업계 최초로 친환경 농법인 ‘아쿠아 포닉스’ 방식으로 재배한 버터그린·이자벨 등 유러피안 채소를 판매합니다. 아쿠아 포닉스는 ‘아쿠아’와 ‘수경재배’의 합성어로 물고기와 작물을 함께 길러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수산매장에는 매장 초입에 ‘파노라마 수족관’과 살아있는 조개류 진열을 위해 계단형 수족관을 설치했습니다. 축산매장에서는 도매용 판매까지 고려한 양고기 전문점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매장을 구현하고자 0.1% 비중의 토종 한우인 ‘호반 칡소’, 순혈 와규 상위 0.5%의 ‘풀 블러드 와규’를 팝니다. 

 

가공식품 차별화를 목표로 글로벌 치즈존·샤퀴테리 전문존·비건푸드존·스페인푸드존 등을 마련했습니다. 치즈 카테고리 시장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기존 치즈 매장을 80% 확장해 치즈 특화존을 구성한 게 특징입니다. 

 


전문점 형태의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 다수

 

 

고객의 세분화되는 취향을 고려해 다양한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리빙 전문점인 ‘룸바이홈 랩’이 자리잡았습니다. 룸바이홈 랩은 가성비를 앞세운 기존 대형마트 리빙 카테고리의 한계를 깨기 위해 프리미엄 리빙 제품을 갖췄다는 설명입니다.

 

이와 동시에 자체 개발 PB 및 카테고리별 전문 디자이너, 작가와 전문 브랜드들의 콜라보 제품을 출시 등을 통해 리빙 전문성을 확충합니다. 실제로 룸바이홈랩에서는 폴란드 구스, 체온조절 침구 및 고가의 이탈리아 유명 브랜드 조명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주 고객층인 40~50대를 고려해 안티에이징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비중을 늘린 H&B스토어 ‘롭스 플러스’와 펫 시장을 겨냥한 ‘콜리올리’도 선보입니다. 콜리올리의 경우 ‘펫팸족(펫+패밀리)’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고자 팀원 모두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직원들로 구성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전문점 형태의 카테고리 킬러형 매장을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식료품을 사려는 고객 외에도 ‘와인(보틀벙커)’, ‘리빙(룸바이홈 랩)’, ‘펫(콜리올리)’ 용품을 사기 위해 전문점을 찾는 고객들을 대형마트로 유입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코로나 시대에 맞춘 비대면 쇼핑 시스템

 

 

코로나 시대에 맞춰 비대면 쇼핑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제타플렉스에서는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롯데마트GO’를 통해 고객이 직접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스마트 결제가 가능합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만큼 매장에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쇼핑 방법을 제안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들이겠다는 목표입니다. 방역 관련해서는 에어 퓨어 게이트·얼굴인식 체온 측정 시스템·핸드레일 소독기 등을 설치했습니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제타플렉스는 고객에게 롯데마트의 미래 버전을 보여줄 프로젝트”라며 “회사의 역량을 집약한 만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롯데마트의 대표 매장으로써 자리잡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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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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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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