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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사랑은 행복하고 불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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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15, 2022, 13:01:55

 

 

최옥찬 심리상담사ㅣ 재미있는 현대적인 드라마가 너무 많아서 사극은 잘 안 본다. 그런데 아내와 함께 육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겸 잠시 봤다가 정주행 해버렸다. 최근 종영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다. 

 

내가 보기에 ‘옷소매 붉은 끝동’은 조선 시대와 문화만 덧칠한 현대적인 로맨틱 코미디다. 나에게 ‘로코’는 스트레스가 많은 고단한 마음을 씻어주는 시원한 청량음료와 같다. 아무 생각 없이 마음의 달달함을 느끼고 싶을 때마다 찾아서 본다. 매우 비현실적인 로코 속 연인들의 말과 행동이 보여주는 재미와 달콤함이 좋다.

 

나는 로코의 주인공들 같은 연애를 해본 적은 없다. 연애를 하더라도 로코에서처럼 손발 오그라드는 대말을 하거나 행동을 해 본 경험이 없다. 다만, 대학 때 친구가 영화의 한 장면처럼 ‘귀에서 종소리가 크게 울렸다’면서 연애를 시작할 때 옆에서 부러워했던 기억은 있다. 정작 사랑의 종이 울렸던 그 친구는 다른 사람과 결혼해 아이도 낳고 서로 사랑하면서 잘 살고 있다. 이처럼 대개의 사랑은 현실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평범한 삶에 기반한다. 로코에서처럼 특별하지 않다.

 

상담실에서 MZ세대의 MZ(Mind Zone)을 살피다 보면 연인관계로 인한 고통을 마주할 때가 많다. 심리상담학을 공부하기 전에도 인간의 사랑에 대한 궁금증은 있었다. 사랑이란 무엇인가라는 찾기 어려운 문제의 답을 찾아보려고 했다. 그러다 찾은 사랑에 대한 답이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뿐이었다.

 

물론 뉴스에 나오는 나쁜 행동을 하는 부모들도 있다. 하지만 부모의 헌신적인 사랑을 증명하는 사례는 충분히 많기 때문에 부정할 수가 없다. 연인관계의 사랑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은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다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다양하지만 비슷한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를 소비했다. 나 역시 ‘옷소매 붉은 끝동’의 주인공들과 같은 로맨스를 꿈꾸었을 지도 모르겠다.

 

나도 현실과 동떨어진 영상 속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욕구가 있었다. 순진하다고 해야 하나 바보라고 해야 하나라는 질문에는 바보였다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랑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바람직한 답을 알지 못했으니 말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의 사랑 이야기는 연인 사이의 로맨틱함이 최고치인 상태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두 사람이 가정을 꾸리고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없다. 더욱이 사랑하는 두 사람이 사랑으로 낳은 아이들의 육아로 인한 고단함과 갈등도 없다. 로코에는 마냥 행복할 것 같은 사랑뿐이다.

 

상담실에서 만난 부부들이 이혼을 하려는 이유가 현재의 관계가 불행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이들도 예전에는 사랑꾼들이었고 둘의 관계가 행복해서 결혼했다. 그렇다면 사랑이 행복만 주는 것이 아닌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사랑을 하면 행복과 불행을 같이 경험한다. 사랑도 달콤한 맛과 쓴 맛이 공존하는 삶이다. 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영화나 드라마 속 연인들의 사랑 이야기는 매우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재미를 주고 감동을 주는 것이다. 우리 삶의 현실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사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영화나 드라마 속 사랑 이야기가 항상 행복하고 달콤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모티브로 하는 이루지 못한 사랑 이야기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소비된다. 사람들이 달달한 사랑 이야기만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사람들 마음속에는 이루지 못한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이 있는 것일까. 그것보다는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무의식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이루지 못한 사랑의 원형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엄마와 아빠에 대한 금지된 사랑 말이다.

 

우리는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서 사랑에 대한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인 양극단의 이야기를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 사랑에 대한 특정한 신념을 무의식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 보면 현실에서의 사랑도 해피엔딩 아니면 새드엔딩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사랑에 대해 이분법적으로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이분법적인 사랑은 위험하다. 그런데 상담실에서 MZ세대를 만나다보면 사랑을 그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MZ는 사랑의 해피엔딩만을 기대한다. 그래서 연인에게 의존하거나 집착하려고 한다. 반대로 어떤 MZ는 사랑이 충분히 성숙하기도 전에 새드엔딩을 예측한다. 그래서 사랑이 끝나고 이별하는 것이 두려워서 미리 도망친다. 성격이 불안정 애착 유형의 사람들이 사랑을 할 때 고통스러운 이유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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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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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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