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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시국’ 외출 줄었지만 스포츠음료 매출 증가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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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3, 2022, 11:02:41

코로나19 외출 자제·야외 스포츠 활동 감소
포카리 등 ‘빅3’ 매출 2020년보다 두자릿수 ↑
건강 관심·비만 증가로 홈트 시장 확대 영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햇수로 3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간 우리의 일상은 많은 부분에서 달라졌습니다. 대면 만남이 줄어든 게 대표적입니다.

 

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전염병 감염을 피하고자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했고, 자의반 타의반으로 문밖을 나서는 빈도는 뜸해졌습니다. 

 

축제와 행사들은 연이어 취소됐고 스포츠 리그와 각종 프로모션은 엎어졌습니다. 야외 활동을 자제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름 그대로 운동할 때 마시는 ‘스포츠음료’ 매출 하락은 불 보듯 뻔한 듯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스포츠음료 매출은 오히려 2020년보다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마트나 편의점에서 또 온라인으로 스포츠음료를 더 많이 담았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 롯데칠성음료의 게토레이, 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가 3강 체제를 견고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가 40%대 점유율로 선두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2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구도입니다. 

 

동아오츠카에 따르면 지난해 포카리스웨트 매출은 2020년보다 20%가량 올랐습니다.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한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10% 내외로 위축됐으나 지난해 실적 회복에 성공했습니다. 코로나 발발 이전엔 2019년 매출(약 1470억원 추정)과 비교해도 약 11~12% 상승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도 웃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에너지 음료 부문의 경우 2019년 361억원, 2020년 424억원에 이어 지난해 468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10.3% 올랐습니다. 파워에이드 역시 지난해(3분기 누계 )기준 1년 전보다 14% 더 많이 팔렸습니다.

 

 

코로나는 사람들의 외출을 억눌렀고 ‘집콕’의 일상화가 이뤄졌습니다. 이런 ‘코시국’ 임에도 포카리스웨트와 게토레이, 파워에이드 매출은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스포츠음료 시장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주 요인으로 ‘홈트(홈트레이닝)’ 인기를 꼽습니다. 코로나19는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증폭시켰습니다. 다중이용시설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헬스장 대신 집 안에서 운동하는 홈트족이 많아졌습니다.

 

홈트 시장이 대세 흐름을 타면서 대기업부터 프랜차이즈까지 너도나도 뛰어들었습니다. 유튜브에는 홈트레이닝 관련 영상이 넘쳐 나고 홈트를 도와주는 어플도 등장했습니다. 홈트 관련 산업이 덩치를 키울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된 겁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홈트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 누적 가입자수는 1년 새 7.4배 뛰었습니다. 홈트 용품도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지난해 1월부터 11번가에서 한 달간 판매한 러닝머신과 웨이트기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 178%, 68% 올랐습니다. 

 

확진자 대신 ‘확찐자’가 늘어난 것도 홈트 입문을 부추겼습니다. 코로나가 확산한 최근 2년간 10명 중 4명이 비만이 됐다는 대한비만학회의 ‘슬픈’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MZ세대를 중심으로 SNS 상에서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 인증, 바디프로필 촬영 등 자기관리 열풍이 분 것도 한몫했습니다.

 

홈트 시장은 단기간 급성장했습니다. ‘덤벨 이코노미(건강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는 현상)’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을 정도니까요. 이에 짧은 시간에 수분 및 미네랄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스포츠음료 수요도 덩달아 증가했습니다.

 

 

코로나가 일상화된 점도 무시할 수 없겠죠. ‘코로나 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무기력증)’는 사회 문제로 대두했고 사람들은 일상 통제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했습니다. 외출 빈도와 시간이 늘었고 방역 조치 완화 움직임도 이어졌습니다.

 

식품회사들은 야외 대규모 행사를 추진했고 모임 인원 제한은 느슨해졌습니다. 스포츠리그 입장 제한도 풀리기 시작했고 ‘야외 마스크 미착용’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전까지는요.

 

지난해 여름, 2018년과 맞먹는 ‘역대급’ 폭염도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음료는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더 잘 팔립니다. 가뜩이나 더운데 마스크까지 쓰려니 체감온도는 더 오를 수밖에요. 지난해 7월 포카리스웨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 상승했습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엄격히 유지되는 가운데 식품회사들이 나서서 스포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다만 운동과 건강에 대한 높아진 수요를 홈트 시장이 상당 부분 흡수하는 데 성공하며 시장 전체 매출을 소위 ‘캐리(게임을 승리로 이끈 사람 혹은 플레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스포츠음료를 찾는 소비자는 줄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탄산음료는 어떨까요. 스포츠할 때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목 마를 때 물이나 스포츠음료 대신 탄산음료를 선택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탄산음료 역시 잘 나갔습니다.

 

이는 배달 시장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특히 모바일 앱을 통한 배달 음식 주문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4조9882억원으로 1년 전보다 약 52% 증가했습니다. 배달 음식과 짝꿍인 탄산음료도 잘 팔렸습니다.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소비 트렌드에도 반영됐습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왕이면 제로’ 심리가 발동했습니다. “치킨을 먹더라도 콜라는 제로 콜라”라는 식이죠. ‘어다행다(어차피 다이어트할 거면 행복하게 다이어트 하자)’라는 말도 등장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측은 “지난해 7월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가 가속화됐다”며 “배달업체를 대상으로 한 음용 소비 채널과 온라인, 편의점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제로 탄산음료들은 수혜를 입은 품목 중 하나입니다.

 

동아오츠카의 제로사이다 ‘나랑드 사이다’의 지난해 매출은 2020년보다 91%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롯데칠성음료의 Zero탄산(제로사이다·팹시 제로) 매출액은 전년보다 875억 늘었고, 코카콜라 제로 매출(지난해 3분기 누계)도 2020년 대비 65% 상승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올해 역시 스포츠음료 매출이 오를 것이란 예측이 나옵니다. 코로나 3년 차에 접어들면서 일일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서는 등 사실상 ‘위드 코로나’는 불가피해졌습니다. 백신 접종 후 빠른 수분 섭취에 스포츠음료가 도움될 수 있다는 의료업계 의견도 긍정적인 전망에 힘을 실어주는 부분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2020년 코로나가 처음 확산하며 힘들었던 게 지난해부터는 정상화되는 과정”이라며 “야외 활동이 아직은 움츠러들어 있지만 점차 회복 중이고 홈트 시장 성장이 스포츠음료 소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에도 매출이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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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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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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