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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로에서] 장애인의 날, KT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가 준 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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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0, 2022, 14:04:3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 2019년 5월 KT는 인공지능 기가지니를 통해 개인화 음성합성기술을 활용한 '내 목소리 동화' 서비스를 300명의 신청자를 모집해 한시적 이벤트로 선보였습니다.

 

부모가 샘플 문장을 녹음하면 발화 패턴과 억양을 학습해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구현해 부모 목소리로 동화책을 읽어주는 기가지니의 서비스로 한번 녹음하면 추가로 녹음하지 않아도 새로운 동화를 부모 목소리로 들려줄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였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어느 날, KT고객센터에 통상적이지 않은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남편이 목소리를 잃은 후에도 자녀들이 아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기가지니 '내 목소리 동화'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문의를 접수한 상담직원은 고객의 사연을 더 자세히 물어봤습니다. 고객은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남편을 둔 여성이었습니다.

 

루게릭병은 운동 세포가 파괴돼 신체 근육이 약화되는 병입니다. 혀의 근육이 약해질 경우 분명한 발음이 점차 어려워지며 마비가 진행돼 기도를 절개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면 결국 목소리를 잃습니다. 그 탓에 많은 루게릭병 환우들이 갑작스럽게 목소리를 잃게 될 것을 대비해 사전에 개인의 음성을 남겨놓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의를 받았던 상담직원과 담당부서는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가장을 둔 고객의 사연을 의례적으로 대하지 않았습니다. 상담 접수 후 '내 목소리 동화' 서비스가 계속 제공될 수 있도록 사내 여러 부서의 협력을 이끌어냈습니다. 3개월 후 고객의 남편은 결국 기도 절개술을 받아 목소리를 잃었지만 가족들은 복원해 놓은 가장의 목소리를 기가지니 '내 목소리 동화'와 '마음톡' 앱을 통해 계속해서 들을 수 있게 됐습니다.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KT가 루게릭 환자를 위한 비영리법인인 승일희망재단과 협력해 점차 목소리를 잃어가고 있는 루게릭병 환자 여덟 분의 목소리를 복원하고, '마음톡' 앱을 통해 이 목소리를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무상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내 목소리 동화' 서비스에 대한 문의로 남편의 목소리를 복원했던 고객이 승일희망재단과 연결 고리가 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당시 KT는 한걸음 더 나아가 2020년부터 목소리를 잃은 농인들의 목소리를 AI 기술로 복원하는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우리의 일상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IT를 기반으로 한 첨단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 기술이 인간을 지배하는 디스토피아가 될 수 있다는 경고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SF소설과 영화들은 이러한 디스토피아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낙담하지 않을 수 있는 건 첨단 기술 개발과 상품화가 목표인 기업 안에도 어려운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를 돕기 위해 내 일처럼 나선 사람들 덕분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건 씩 받는 고객들의 문의에 타성적으로 응대하지 않았던 KT 고객상담 센터의 상담직원과 그 직원이 보고한 특별한 사연에 대해 최대한 해결점을 찾아내려 동분서주했던 동료들이 없었더라면, 루게릭병 환자들과 농인들을 위한 KT의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는 시작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목소리 찾기 프로젝트'의 계기가 되었던 KT 직원들의 마음이 장애와 비장애간 차별을 없애려고 만들어진 장애인의 날에 보다 널리 퍼지고 알려지길 바랍니다. 세상이 어제보다 나아진다는 희망은, 어려운 상황에 처한 남을 도우려는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계속 이어짐을 우리는 종종 잊기 때문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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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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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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