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화장품 연구개발 단계부터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 방침을 제품에 반영하기 위해 ‘클린뷰티 인사이드’ 시스템을 시행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클린뷰티 항목과 기준을 정의하고 측정해 지속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클린뷰티는 파라벤 무첨가, 플라스틱 포장재 저감, 비건(채식주의자) 등 지속 가능한 화장품을 의미하는 뷰티 트렌드입니다. ESG 경영 확대와 기후변화, MZ세대(1980년~2000년대 중반 출생)의 가치소비와 코로나로 인한 건강의 중요성 등이 부각되며 각광받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클린뷰티 트렌드를 지구환경·건강·과학과 상생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 개발하고자 클린뷰티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이곳에서 현재 화장품 포장재를 4R(Recycle·재활용, Reuse·재사용, Reduce·감량, Replace·대체)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합성 원료 대신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 개발, 탄소 발생을 줄이는 워터리스 제형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공정무역 원료 발굴, 동물 유래 원료 미사용, 폐기되는 천연 자원 업사이클링 및 유기 농법 천연물 소재 개발 등 그린워싱(위장 환경주의) 없는 연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지구 환경·인체 건강·정직한 과학·이웃과의 상생 등 4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고, 12개의 세부 항목별 가중치를 더해 정량화한 클린뷰티지수를 독자 개발했습니다. 올해 빌리프·비욘드·더페이스샵 등에 우선 적용하며 향후 전 브랜드로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오주영 클린뷰티 연구소장은 “클린뷰티 인사이드는 제품 속에 클린뷰티를 내재화하겠다는 고객과의 약속이자 실천의 다짐”이라며 “과학적 사실과 혁신을 기반으로 고객과 투명하게 소통하며 고객 경험을 늘려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