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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카슈랑스, 소비자 측면 개선사항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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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3, 09:11:45

'제도시행 10년 평가와 과제' 토론서 패널 참석자들 입모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10년 간 운영된 방카슈랑스 제도에 대해 보험학자와 소비자 대표, 은행관계자들은 소비자 서비스 측면에서 여전히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26일 서울 중구 YWCA에서 열린 방카슈랑스제도 시행 10년의 평가와 과제란 주제로 열린 토론에 참석한 보험·금융관계자들은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소비자 대표로 나선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회장은 보험의 접근성과 은행에서의 친절한 설명 등 소비자 편익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하지만, 가장 크게 기대했던 상품비용절감에 대해선 체감하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은행에서의 보험가입 방법과 권유에 대해서도 그는 은행에 갔다가 예기치 않게 보험에 가입하게 된 경험이 있다이른바 가입강요나 무분별한 설득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재욱 세종대학교 교수도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고객에게 이 상품이 적합한지 판단하는 상품적합성이 매우 중요하다그러나 과연 은행에서 판매하는 직원이 상품적합성을 판단하는데 충분한 교육과 중요성을 아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토론에 참석한 패널들은 방카슈랑스제도의 문제점 중 하나로 불완전판매를 꼽았다. 허연 중앙대학교 교수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면서 보험에 가입해야하는 경우가 있다이른바 꺾기라고 하는데, 보험상품의 불완전판매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카슈랑스제도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보다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정재욱 세종대학교 교수는 삼진아웃 제도를 도입하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경영진들은 물론 대표이사까지 처벌하는 등 처벌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사와 금융당국의 입장이나 의견이 제시되지 못 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 섞인 의견도 제시됐다.

 

토론의 사회를 맡은 이기영 경기대학교 교수는 보험사 대표로 참석하기로 한 박진호 교보생명 전무가 참석하지 않아 아쉽다방카슈량스제도에 대한 토론인 만큼 금융당국 입장도 있었으면 좀 더 균형 잡힌 토론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석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25%과 판매인수 제한 등의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5%룰이란 1개 보험사 상품의 신규 판매액이 은행지점이 신규로 모집하는 상품 모집총액의 25%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한 규정이다.

 

그는 "25%룰은 국제적 정합성 및 규제의 형평성, 자율경쟁이란 시장원리에 나기 때문에 이를 완화해야 한다"은행 지점에서 방카슈랑스를 판매할 수 있는 인원을 2명으로 제한한 현 규정 역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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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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