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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료 할증 건수제]①"소비자 80%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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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09:11:07

이경주 홍익대 교수, 공청회서 주제 발표.."건수제, 민원도 줄일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현재 사고점수제로 운용되고 있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제도를 사고건수제(이하 건수제)로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만약 제도 변경이 이뤄질 경우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무사고 운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주장이다.

 

28일 보험개발원이 화재보험협회 1층 대강당에서 주최한 자동차 공청회에서 이경주 홍익대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보험 개별할인할증제도의 평가와 개선의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현행 자동차보험 발인할증 제도는 지난 1989년에 도입된 후 사고점수제 등 기본 골격을 유지하고 있다. 이 제도는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면 인적·물적 사고 규모 등 사고 심도에 따라 0.54점까지 점수를 차등 부과하는 방식이다.

 

이 교수는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는 가벼운 사고나 물적 사고의 비중이 높아졌는데, 현행 제도가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지 의문의 여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1989년 사고점수제 도입 당시에 비해 차량대수는 5.1(355만배 1828만대)가 늘었지만 사망자수는 오히려 63%(1만명 4000) 줄었다. 또한, 전체 손해액 중 물적사고의 손해액 비중은 2.2배 증가했다.

 

이 교수는 현행 점수체계는 과거에 많이 발생했던 사망사고 등 중상해 이상의 사고감소를 목적으로 도입됐다이는 대인사고에 대한 할증 수준을 차등화를 강조한 것으로 물적사고가 늘어난 최근의 상황과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경주 교수는 새로운 방식의 할인할증제도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가 소개한 방안은 할인유예 기간이 없는 사고건수제(1-1) 3년 할안유예 사고건수제(1-2) 사고내용별+사고건수 계수 병행안(2-1) 사고내용별 점수제+사고건수제 병행(2-2) 등 총 네 가지.

 

이중 이 교수는 할인유예 기간이 없는 사고건수제(이하 건수제)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표. 사고건수제 도입시 보험료 할인 예]

그는 이 제도가 도입되면 전체 보험가입자의 80%인 무사고자의 보험료는 4%정도 떨어질 것으로 계산했다. 반면, 보험료가 할증되는 사람의 비율은 7.5%에서 12.7%로 약 5.2%p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교수는 사고건수제 도입은 사고발생자에게 적절한 보험료를 부과함으로써 무사고운전자의 부담감소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지금은 사고를 내면 3년간 보험료할증이 적용됐지만, 앞으로는 1년만 무사고를 기록해도 다음해에 보험료 할인을 적용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행 할인할증 제도는 지나치게 복잡했지만, 건수제는 이해하기가 쉬워 민원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또한, 할인할증제도의 도입목표 중 하나인 사고예방감소에도 더욱 적합한 제도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이경주 교수는 개인용 자동차보험에 대한 평가단위 변경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현재, 개인용 보험의 경우 동일한 가입자의 추가 차량의 등급은 기존 차량의 등급 중 가장 우량한 등급을 적용받는다.

 

그런데, 한 사람이 2대 이상 차량을 소유한 경우, 보험가입자와 차량의 실제 운전자가 다를 가능성이 많다. 일례로 아버지 명의의 차량 2대중 1대는 아버지가, 1대는 아들이 운전할 수 있다는 얘기. 이 때 아들이 사용하는 차량의 보험료는 지나치게 싸다는 지적이다.

 

그는 이러한 제도는 상대적 부유층이라고 할 수 있는 2대 이상 차량보유자에게 과도한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라며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평가단위 변경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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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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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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