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롯데·신세계·현대 백화점 3사 ‘유튜브 채널’ 성적표는?

URL복사

Friday, May 27, 2022, 11:05:02

롯데百 누적 조회수 3사 중 '최다'
신세계, 자체 캐릭터 영상 상위권
1년 기준 현대백화점 콘텐츠 고루 인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는 텍스트보다 영상이 익숙합니다. 이들에게 유튜브는 검색창이자 뉴스고 놀이터입니다. MZ세대에게 최적화된 플랫폼을 잘만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이 유튜브에 공을 들이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성적표는 백화점마다 다릅니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신세계·현대는 모두 제품 및 캠페인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유튜브(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현대백화점 더현대)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3사의 유튜브 채널을 비교(5월 23일 기준)해봤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3사 중 제일 먼저 유튜브를 시작(2011년 1월)했습니다. 501개 동영상의 총 누적조회수는 1860만입니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낸 영상은 '매지컬 홀리데이, 신세계백화점 크리스마스 라이츠'(156.3만)입니다. 본점 외관을 미디어아트로 화려하게 꾸며 '인증샷 성지'로 부상했습니다.

 

누적 조회수가 가장 많은 채널(3490만)은 롯데백화점입니다. 10여년간 595개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채널 내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2년 전 우울증 인식 개선 '리조이스 캠페인'으로, 2분 17초짜리 이 영상은 조회수 500만을 돌파하며 많은 사람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걸그룹 '브레이브걸스'와 협업한 뮤직비디오, 댄스 크루 '홀리뱅'이 등장한 영상은 각각 408만, 124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가수 한해·요다영이 나온 '마스크 크리스마스' 영상도 203만번 클릭됐습니다. 이들 영상은 롯데백화점 채널 조회수 최상위권을 차지하며 대세 연예인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업로드한 유튜브 영상이 674개로 가장 많습니다. 2713만 조회수를 기록, 3사 중 유일하게 구독자 수(약 10만명)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 더현대서울 오픈을 앞두고 선보인 티저와 현대백화점 H포인트 출시 영상이 각 431만, 297만 조회수로 채널 내 1,2위에 자리했습니다.

 

기간을 최근 1년(2021년 6월~2022년 5월 23일)으로 설정해놓고 채널별 조회수 순위를 비교해 보면, 백화점별로 유사한 패턴과 함께 채널별로 성격 및 전략이 다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콘텐츠 중 '크리스마스 라이츠' 영상 조회수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어린이날과 여름을 앞두고 선보인 백화점 홍보·캠페인 소개 영상이 각 30만 조회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크리스마스 관련 영상(홀리데이)이 156.6만으로 조회수 최다를 경신했습니다. 친환경 캠페인 '프로젝트100'의 재생지 쇼핑백 영상이 약 85만, 댄스 스튜디오와 패션 편집숍 PEER 콜라보 영상이 약 71만회 조회됐습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스트릿우먼파이터' 우승팀 홀리뱅의 '겟샵마이웨이'가 조회수 124.7만으로 1위, '이호창 본부장'으로 유명한 개그맨 이창호와 협업한 1분 내외 영상들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롯데의 크리스마스 영상 조회수(7.8만)는 경쟁사에 비하면 저조했습니다.

 

 

3사 모두 공통으로 각 채널 조회수 1위와 2위 간 차이가 컸습니다. 개별적으로 보면 롯데백화점 유튜브는 유명 연예인들이 트래픽을 견인했습니다. 신세계는 롯데·현대보다 사람이 많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3사 중 유일하게 자체 캐릭터(푸빌라와 친구들)를 활용한 콘텐츠가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조회수 최다 영상과 2~4위 간 격차가 크지 않은 게 특징입니다. 차이가 롯데 5.5배, 신세계 5.1배인 반면 현대는 1.8배에 그칩니다. 또 순위권 내 콘텐츠 모두 최근 6개월 내외로 제작됐습니다. 올해 1~5월 기준, 현대의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9.1만으로 신세계(8.6만), 롯데(0.7만)보다 높습니다.

 

유튜브 총조회수가 가장 많은 곳은 롯데백화점이지만 최근 1년 누적 기준으로 보면 현대백화점이 1100만으로 신세계(557만)와 롯데(247만) 조회수를 합친 것보다 많았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주제로 영상을 꾸준히 올렸고 골고루 호평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더현대서울을 오픈하며 온·오프라인 콘텐츠 및 MD 구성 등을 다양하게 만들었고 이를 유튜브와 연계하는 과정에서 힘을 빼고 재밌게 선보인 부분을 고객들이 좋게 봐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젊은 층의 니즈를 고려해 맞춤 프로모션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