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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편의점 영토 확장① CU, 일상에 금융을 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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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5, 2022, 09:06:32

CU 상업자표시편의점 1호 '마천파크점'
바이오등록, 상담 통해 금융사각지대 ↓

팬데믹을 지나 일상 복귀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편의점업계는 고민이 큽니다. '편의점 5만개 시대'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사람들은 2년간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졌습니다. 엔데믹을 맞아 보복 소비할 곳은 많아졌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하는 게 업계의 공통 숙제입니다. 차별화를 앞세워 편의점마다 색깔 내기에 한창입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은행과 편의점이 손잡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은행은 점포 수 통폐합으로 편의점을 신규 채널로 주목, 편의점은 최근 역할 확대 흐름에 따라 생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의 CU가 이런 흐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 마천동 CU마천파크점에서는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흔한 ATM(자동화기기) 이용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입출금 업무를 포함해 계좌를 개설하고 바이오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원과 업무도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게 가능할 수 있는 이유는 마천파크점이 '상업자 표시 편의점(PLCS)'이기 때문입니다.

 

이곳은 지하철 5호선 마천역 2번 출구로부터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상가에 층마다 자리 잡은 편의점과 부동산, 독서실 등은 여느 아파트단지 초입에 있는 건물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특이한 점은 지난해 10월 CU마천파크점 문을 열며 점포명을 '하나은행XCU'와 'CUX하나은행' 두 가지로 표시했다는 점입니다.

 

매장에 들어서면 왼쪽에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스마스 셀프존'이 보입니다. 편의점 면적(약 50평)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은행 서비스가 단순히 매장 안에 숍인숍(매장 내 매장) 형태로 입점한 것이 아닌, 제휴 브랜드 서비스 및 콘텐츠를 융합한 디지털 혁신 점포라는 설명입니다.

 

 

스마트 셀프존에서는 영업점을 가지 않아도 창구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STM(스마트텔러머신)을 이용해 적금가입부터 체크카드 발급, 스마트폰 뱅킹 가입 등 '셀프 뱅킹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 상담원 연결 버튼을 만들어 노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직원과 영상통화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은행 서비스를 위해 방문한 30대 박 모씨는 "근처 아파트 단지에 사는데 주변에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 중 여기가 제일 가까워 편의점 가는 김에 가끔 온다"며 "대기를 피하기 위해 사람 없는 시간에 주로 방문하고 있고 ATM 기능을 많이 이용하지만 저번에는 체크카드 발급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편의점 반경 500M 이내에 은행 ATM 기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가장 인근에 위치한 하나은행 점포는 거여동지점으로 CU마천파크점 기준 도보로 1.3㎞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마천1동 주민은 20분 이상 걸어야만 은행에 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 셀프존 앞에는 은행에서의 대기 공간 같은 라운지를 조성했습니다. 창을 향하게 하고 등받이와 식물로 벽을 만들어 휴식 공간과 편의점 코너를 분리했습니다. CU마천파크점은 365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주말과 야간에도 창구 업무(일부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금융 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편의점 매출도 덩달아 올랐습니다. CU에 따르면 마천파크점 STM을 이용한 은행 업무 처리 건수는 약 6개월 만에 1만건을 돌파했고, 지난달 하루 방문자 수는 서비스 도입 전 대비 3배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하나카드 결제 건수는 전년 동기보다 약 15% 신장했습니다.

 

이같은 호응은 지난달 2호점(안양시 동안구 비산자이점) 출점으로 이어졌습니다. 시민들은 보안을 고려한 독립 공간 및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다만 STM이 한 대뿐이라 회전율이 낮은 점, 모든 업무가 가능하지 않은 점은 테스트 기간 해결해야 할 숙제로 보였습니다. 또한 직영으로 운영하는 형태인 만큼 향후 확장성에서도 넘어야할 산이 많을 듯 했습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금융 특화 매장을 지정할 때는 해당 지역에 은행 지점이 얼마나 부족한지 즉 금융사각지대를 위주로 검토하고 있다"며 "현재 2호점을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제휴처와 협업해 금융 서비스를 강화한 매장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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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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