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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료 할증 건수제]②"도입必 vs 설득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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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13:11:55

공청회 참석자 대부분 찬성..세부 내용엔 다소간 이견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행 보험료 할증할인 제도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하기 때문에 반드시 사고건수제의 도입이 필요하다.”

 

제도개선의 필요가 있고, 장기적으로 건수제 도입이 불가피해 보이지만, 설득의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보험개발원은 28'자동차보험 개별할인할증제도의 평가와 개선'이라는 주제로 공청회를 열고 자동차 보험 할증 체계 변경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이경주 교수가 소개한 사고건수제(이하 건수제)’에 대해 패널 참석자들의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대다수 참석자들은 대부분 건수제 도입의 취지에 대해서 공감, 도입해야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가장 먼저 토론에 임한 기승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수제 도입에 적극 찬성했다. 현행 점수제가 현재 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너무 복잡하다는 게 그의 견해. 매년 15조원 이상 낭비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제도도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변화된 시대 상황에 맞지 않는 제도는 바뀌어야할 필요가 있다“20년 전에 만들어진 할인할증제도를 건수제로 변경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차사고를 줄여야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주호 경희대 교수는 보험의 목적은 대형 사고를 대비하는 것에 있다자동차 보험을 보험답게 세우기 위해서는 1번안(할인 유예 없는 건수제)을 무조건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1톤 트럭같은 생계형 자동차에 대해서만큼은 따뜻한 보험이 될 수 있도록하는 장치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춘근 동부화재 이사는 현행 제도 상으로는 한번 사고를 내면 3년간 보험료를 인하받을 수 없다사고가 나서 보험료가 올랐더라도, 1년간 사고를 내지 않으면 이듬해 다시 보험료 인하가 가능한 건수제가 소비자들에게도 더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도 도입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하는 참석자들도 있었다.

 

허억 글로벌도시안전포럼 사무총장은 보험료를 차등화해서 사고를 많이 낸 사람들이 보험료를 왕창 내게 할 필요는 있다아무래도 돈을 많이 내면 운전도 조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가벼운 것(사고)과 무거운 것을 모두 사고 1건으로 간주하는 것은 받아들이기가 힘든 측면이 있다이 부분에 대한 보완의 노력은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종원 YMCA 실장은 최근에 물적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건수제 도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이런 얘기를 하는 속내는 보험료를 올리고 싶어서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손해율이 높아져서 (보험료를) 올려야 한다고 솔직히 말해야 한다설득없이 갑자기 들이밀 듯이 보험료를 올리면 난리가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사실, 건수제를 도입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보험료가 적정하게 부과되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식으로 제도개선이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융소비자연맹은 보도자료를 내고, 건수제 도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맹은 제도를 변경할 경우 소비자는 보험료할증(1회 사고당 20% 인상)이 무서워 사고가 나도 수리를 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차량을 그대로 운행하거나 보험처리를 하지 못해 자비 처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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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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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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