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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료 할증 건수제]②"도입必 vs 설득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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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9, 2013, 13:11:55

공청회 참석자 대부분 찬성..세부 내용엔 다소간 이견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행 보험료 할증할인 제도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 하기 때문에 반드시 사고건수제의 도입이 필요하다.”

 

제도개선의 필요가 있고, 장기적으로 건수제 도입이 불가피해 보이지만, 설득의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보험개발원은 28'자동차보험 개별할인할증제도의 평가와 개선'이라는 주제로 공청회를 열고 자동차 보험 할증 체계 변경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이경주 교수가 소개한 사고건수제(이하 건수제)’에 대해 패널 참석자들의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대다수 참석자들은 대부분 건수제 도입의 취지에 대해서 공감, 도입해야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가장 먼저 토론에 임한 기승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수제 도입에 적극 찬성했다. 현행 점수제가 현재 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너무 복잡하다는 게 그의 견해. 매년 15조원 이상 낭비되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제도도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변화된 시대 상황에 맞지 않는 제도는 바뀌어야할 필요가 있다“20년 전에 만들어진 할인할증제도를 건수제로 변경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차사고를 줄여야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주호 경희대 교수는 보험의 목적은 대형 사고를 대비하는 것에 있다자동차 보험을 보험답게 세우기 위해서는 1번안(할인 유예 없는 건수제)을 무조건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는 “1톤 트럭같은 생계형 자동차에 대해서만큼은 따뜻한 보험이 될 수 있도록하는 장치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춘근 동부화재 이사는 현행 제도 상으로는 한번 사고를 내면 3년간 보험료를 인하받을 수 없다사고가 나서 보험료가 올랐더라도, 1년간 사고를 내지 않으면 이듬해 다시 보험료 인하가 가능한 건수제가 소비자들에게도 더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도 도입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하는 참석자들도 있었다.

 

허억 글로벌도시안전포럼 사무총장은 보험료를 차등화해서 사고를 많이 낸 사람들이 보험료를 왕창 내게 할 필요는 있다아무래도 돈을 많이 내면 운전도 조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가벼운 것(사고)과 무거운 것을 모두 사고 1건으로 간주하는 것은 받아들이기가 힘든 측면이 있다이 부분에 대한 보완의 노력은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신종원 YMCA 실장은 최근에 물적사고가 많이 발생하면서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건수제 도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이런 얘기를 하는 속내는 보험료를 올리고 싶어서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손해율이 높아져서 (보험료를) 올려야 한다고 솔직히 말해야 한다설득없이 갑자기 들이밀 듯이 보험료를 올리면 난리가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사실, 건수제를 도입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보험료가 적정하게 부과되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식으로 제도개선이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금융소비자연맹은 보도자료를 내고, 건수제 도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맹은 제도를 변경할 경우 소비자는 보험료할증(1회 사고당 20% 인상)이 무서워 사고가 나도 수리를 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차량을 그대로 운행하거나 보험처리를 하지 못해 자비 처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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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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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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