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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정통 SUV’ 명가 재건 선언…첫 단추는 토레스, KR10은 코란도 본 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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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30, 2022, 09:06:22

‘Powered By Toughness’로 정통 SUV 생산 의지 비춰
각각의 SUV 상품에 ‘터프함’ 골자로 한 지향점 마련
토레스, 외관은 ‘오프로더’..내부는 ‘편의’와 ‘기술’ 초점

 

(평택)=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미래지향성을 갖춘 정통 SUV 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쌍용자동차가 오는 7월 출시하는 중형 SUV '토레스'를 시작으로 정통 SUV를 지향하는 브랜드로 재도약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29일 오후 경기 평택 본사에서 디자인 설명회를 열고 추후 생산하는 SUV 차량의 디자인 방향 및 철학, 지향점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특히, 토레스의 경우 앞으로 추구할 정통 SUV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하는 데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설명에 나선 이강 쌍용차 디자인부문 상무는 쌍용차의 과거 히트 차량인 ‘무쏘’와 ‘구형 코란도’를 정통 SUV 브랜드로 입지를 완벽히 구축하는 데 바탕이 되는 헤리티지 모델로 강조했습니다. 이강 상무는 "두 상품과 같은 SUV를 미래지향적으로 제작해 쌍용차를 지속 가능한 정통 SUV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쌍용차가 새롭게 내놓은 디자인 슬로건인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Powered By Toughness)’에 대한 구체적 의미와 이를 완성하기 위한 모토도 공개했습니다. 슬로건은 강인함에 의해 추진되는 디자인을 통해 쌍용차가 가진 ‘터프하고 강력한’ 이미지를 내뿜겠다는 의미를 담았으며, 모토는 ▲구조적 강인함 ▲예상밖의 기쁨 ▲강렬한 대비 ▲자연과의 교감으로 제시했습니다.

 

이 상무는 "구조적 강인함의 경우 튼튼하고 강인한 정통 SUV를 구현하겠다는 의미이며, 예상밖의 기쁨은 작은 부분이라도 고객들이 만족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것을 전달하겠다는 뜻"이라며 "강렬한 대비는 색깔, 디자인 등 차의 첫 인상을 봤을 때 강인함을 선사한다는 의지를 담았으며 자연과의 교감은 캠핑, 차박 등 고객이 자연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도움이 될 차라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쌍용차가 내놓은 5개의 SUV 상품에 ‘터프함’을 골자로 한 지향점을 제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소형 SUV인 티볼리의 경우 트렌디하면서도 강인한 임팩트를 동시에 선사하는 차라는 의미에서 ‘팝앤터프’를, 준중형 SUV인 코란도는 터프한 심장을 가진 자유분방한 래퍼같은 차를 지향하고자 ‘터프하트’를 지향점으로 정했습니다.

 

출시를 앞둔 토레스는 도심과 아웃도어를 가리지 않고 세련된 터프함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SUV라는 의미에서 ‘리파인드 터프니스’로 설정했습니다.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 칸은 각각 터프하면서도 중후한 차, 아웃도어에 최적화된 픽업트럭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담아 ‘터프 에세틱’과 ‘고 터프’를 모토로 정했습니다.

 

 

토레스의 경우 코란도와 무쏘의 이미지를 살리는 데 초점을 맞춰 제작했으며, 외관 디자인은 최대한 튼튼하고 강인하게 구현하고 내부는 편의성과 기술 강화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상무는 "크로스오버 시장은 너무 치열한데다 아웃도어를 지향하는 트렌드도 다가오며 쌍용차가 정통 SUV쪽으로 지향해 나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토레스는 코란도, 무쏘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통 SUV 이미지 구축은 물론 이를 추구하는 브랜드로의 입지를 굳건히 하는 데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프론트 라디에이터 그릴 부분은 안전하고 튼튼한 이미지를 강조하고자 ‘성곽 모형’을 차용해 디자인하는 등 오프로드 스타일로 외부 디자인을 기획했다"며 "내부는 공간성, 심플함, 테크놀로지 강화를 포인트로 운전 시 시야를 극대화하기 위해 슬림형 디지털 클러스터를 적용했으며 12.3인치 인포콘 AVN과 8인치 디지털 통합 컨트롤 패널을 통해 원하는 시스템을 한 화면에서 컨트롤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이 상무는 코란도의 후속 모델로 출시할 SUV 상품인 KR10에 대해서도 짧게 언급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과거 코란도의 모습을 벤치마킹해 ‘코란도의 후계 모델’로서의 모습을 굳건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상무는 "KR10은 토레스에 이은 정통 SUV 브랜드 입지 구축의 두 번째 단추가 될 것"이라며 "‘어드벤처 에브리데이’를 모토로 과거 코란도의 모습을 본따 제작할 예정이며 고객들이 운전하며 최고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방향을 설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는 이 상무의 설명과 함께 토레스 내부 디자인 공개, 질의응답 등의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토레스는 공식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의 기대를 크게 모으고 있습니다. 사전계약 첫날 1만2000대의 계약대수를 기록하며 쌍용차 역대 신차 사전계약 물량 최고기록을 경신했으며, 현재까지는 계약 숫자 2만5000여대를 넘어서며 SUV 시장의 ‘태풍’으로 자리잡은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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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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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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