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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억원’ 안방보험에 팔린 알리안츠생명,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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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7, 2016, 17:04:13

지난 6일 야오따펑 동양生 의장·라우어리어 알리안츠 대표 각각 금감원 방문
본계약 체결 후 인력 구조조정 예고..대주주적격성심사 신청은 올 하반기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방보험그룹은 지난 6일 한국 알리안츠생명을 300만달러에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안방보험과 알리안츠생명측은 매각을 위한 첫 번째 단계를 마친 후 서둘러 금융당국을 찾아 인수를 원만하게 마무리했다.


안방보험은 앞으로 3~4개월에 걸쳐 알리안츠생명 회사 전반에 걸친 실사를 시행할 예정으로, 금융당국의 승인까지는 최소 6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 6일 안방보험·알리안츠 대표 각각 금감원 방문


안방보험과 알리안츠생명은 매매계약 체결이 이뤄진 다음날 각각 금융감독원을 방문했다. 우선 라우어리어 알리안츠생명 대표는 금감원에 안방보험그룹과의 매매 계약 내용에 대해 직접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라우어리어 대표는 알리안츠생명의 매각 가격에 대한 설명도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안츠생명 매각 가격(약 35억원)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일종의 '헐값'의 매각가에 대해 언급한 것.


금감원 관계자는 “알리안츠생명 대표가 감독당국에 안방보험과의 매각과정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면서 가격에 대해선 합의하에 이뤄졌다고 간단히 언급했다”며 “이제 매각 첫 스타트를 끊은 상태기 때문에 대주주적격성심사 등 매각 절차가 원만히 이뤄지길 바란다는 차원에서 온 것이다”고 말했다.


같은 날 안방보험 이사장이자 동양생명의 이사회 의장인 야오따펑(Yao, Da  Feng)도 금감원을 찾았다. 야오따펑 의장은 지난 5일 진행된 동양생명 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가 금감원을 방문해 권순찬 보험담당 부원장보를 만났다. 


이 자리에서 권 부원장보는 보험사 경영에 있어 리스크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변화에 적절한 대응이 이뤄졌음 좋겠다는 내용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사회 때문에 한국을 찾았다가 금감원에 면담신청을 했다”며 “감독원 측면에서 보험사를 운영하면서 무리한 외형확장을 자제하고, 상품 불완전판매가 생기지 않도록 설계사 교육과 내부 통제 등에 대해 당부했다”고 말했다.


◇ 본계약 위한 본격 실사..대주주 심사 전 인력감축 예정


안방보험그룹은 알리안츠생명 본계약에 최종 서명하기 전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안방보험은 인력 등을 포함한 회사 전반적인 경영 상태를 점검할 계획이어서 추후 강도 높은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최근 적자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12년 32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데 이어 2013년 514억으로 적자폭은 커졌다. 이 후 2014년 보유하고 있던 장기채권 등을 팔아 6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814억이라는 사상 최대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알리안츠생명은 자산 16조 6510억원 규모로 임직원 수는 1250명 수준이다. 자산 규모 20조에 달하는 동양생명(990명)보다 많고, 규모가 비슷한 푸르덴셜생명(536명), 메트라이프생명(643명), AIA생명(675명) 등보다 두 배가량 인원이 많다. 점포수도 206개로 위의 언급한 보험사보다 2~4배에 달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알리안츠생명의 인력이 절반 이상 줄어들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안방보험은 회사 실사를 마친 후 당국에 대주주적격성심사 신청 전 선제적으로 인령 감축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금감원은 인수가 마무리되기까지 앞으로 6개월 가량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금감원 관계자는 “안방보험이 실사와 본계약을 마무리하고 심사받아야 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작년 동양생명 새주인이 되면서 대주주심사를 한 차례 받은 적이 있지만, 이번 적격성 심사에 대해 자료들을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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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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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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