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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자소만’ 내놓은 BBQ…‘치킨선택권’ 쥔 Z세대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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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7, 2022, 15:11:27

7일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 출시
레게 음악·인플루언서 활용..'360도 마케팅'
Z세대 공략 'MZ 확장·매출 증가' 연결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정 내 치킨 선택권은 주로 10대 아이들에게 달려 있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을 집중하려고 한다."

 

BBQ의 신제품 타깃은 분명했습니다. MZ세대, 그중에서도 10대 후반에서 20대 중후반에 걸쳐 있는 'Z세대'입니다. 7일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BBQ빌지워터점에서 신제품 론칭 행사를 열고 하반기 신제품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자소만)'을 공개했습니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의 특징은 '자메이카'와 '소떡'입니다. 신제품에 들어간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휴양지로 각광받는 캐리비안, 중남미 지역에서 고기에 발라 굽는 형태의 바비큐 소스로 활용되는 소스입니다. 전통적인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코리앤더·너트맥·큐민·클로브·후추·꿀 등 향신료로 구성됩니다.

 

BBQ는 이를 기반으로 '한국식'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자체 개발했습니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매운 청양고추를 가미해 알싸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토핑으로는 떡과 소시지를 첨가했습니다. 10~20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사이드 메뉴 ‘소떡소떡’에 착안했습니다.

 

 

이날 BBQ는 기존 마케팅과의 차별점으로 '360도 바이럴'을 언급했습니다. 단순한 TV 광고가 아닌, 10대에게 익숙한 SNS 채널과 인플루언서를 통해 노출 빈도를 높인다는 전략입니다. 자메이카를 상징하는 컬러와 음악을 치킨에 접목했습니다. 자메이카 국기색(녹색·노랑·검정색)으로 제품 패키지를 꾸몄습니다.

 

자메이카의 대표 음악인 레게를 활용했습니다. 지난 2006년 배우 신애라가 부른 CM송을 오마주한 레게풍 음악 '레게 만나 자메이카'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날 음원을 만든 레게 뮤지션 스컬과 쿤타가 직접 무대에 등장해 신곡을 부른 뒤 "흑맥주 둔켄과 같이 먹길 추천한다" 등 시식평을 전했습니다.


뮤직비디오와 음원은 오는 17일 유튜브 채널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정식 공개됩니다. 개그맨 유세윤과 가수 뮤지도 출연할 예정입니다. BBQ가 레게의 나라인 자메이카의 이미지를 활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지난 2004년 이미 자메이카 저크 소스로 버무린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BBQ 애플리케이션 판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1020 소비자들 주문 순위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BQ 측은 "BBQ의 황금올리브 오일과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를 접목시킨 게 이번 신제품의 콘셉트로 그 중심에는 음악이 있다"며 "음원과 뮤직비디오 등 레게 음악을 소비자들이 재생산하고 이를 인플루언서들이 다시 콘텐츠를 만드는 식으로 360도를 채우게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Z세대를 공략할 포지셔닝 전략으로 인기 유투버 등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Z세대 특성을 고려해 숏폼(짧은 동영상)에 강한 유튜버를 섭외하는 등 10대를 겨냥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는 설명입니다. 

 

정승욱 BBQ 대표는 "원래 지난 3일 론칭할 예정이었으나 국가 애도 기간에 동참하고자 모든 마케팅 일정을 연기했다"며 "이번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만들기 위해 6개월 이상 연구원들이 잠 못 자고 수백 번 연구한 끝에 한국인 입맛에 맞게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 세계 10대들에게 통할 거라는 자신감도 나타냈습니다. BBQ는 현재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 2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 문화가 담긴 치킨을 론칭했을 때 후라이드를 제외하고 현지와 잘 맞지 않았던 부분을 사전 조사와 BBQ 본사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성공 확률을 높였다는 겁니다.

 

박종철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장은 "미국은 히스페닉계·이주민이 많고 멕시코도 인접해 있어 현지에 자메이카 등 남미음식 저변이 확대돼 있다"며 "더 이상 한국만 보고 장사하지 않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젊은층 대상으로 맛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있었기에 미주 쪽에서도 성공할 자신감이 았다"고 말했습니다.

 

BBQ는 BBQ치킨에 쓰이는 올리브오일이 경쟁사보다 4배가량 비싸지만 물가에 맞춰 신제품 가격을 책정했다는 설명입니다. 자소만의 가격은 2만4000원, 자소만 콤보치킨은 2만55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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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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