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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 컴백에 ‘전문가’ 맞불…편의점 도시락 전쟁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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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3, 2023, 08:02:52

고물가에 6000원 미만 도시락 매출 ↑
GS25·CU, 빅모델·가성비 앞세워 출시
세븐일레븐은 소비자 수상작 제품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로 재택근무를 했던 20대 후반 직장인 A씨는 최근 다시 서울 구로구의 사무실로 출근을 하게 됐습니다. 출근을 하면서 고민이 생겼습니다. 회사 주변 식당의 점심 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1만원 미만 메뉴를 찾기 어려워지면서 A씨는 편의점 도시락에 눈길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6000원 정도면 한끼를 해결할만한 도시락이 적잖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의 도시락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경쟁이 또 한 번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과거 편의점 도시락 열풍을 불러왔던 히트작이 재출시되자 곧바로 요리 전문가의 전문성을 갖춘 제품이 나오며 견제하는 양상입니다. 빅모델 대신 트렌드에 초점을 두려는 전략도 보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가 6년 만에 재출시한 '김혜자 도시락'은 '원조' 가성비 도시락으로 유명합니다. 2010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7년간 총 40여종, 누적 매출 1조원이라는 기록과 함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상에서 '혜자롭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김혜자 도시락 재출시 소식이 전해지자 첫 발주에 신상품 도시락 평균 발주 수량의 350% 이상 몰렸습니다. GS25의 올해 1월 1일~2월 12일 도시락 매출 신장률이 22.9%인데,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GS25 전체 도시락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하는 등 점주들의 기대감이 엿보입니다.

 

'혜자로운 집밥'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메인 반찬은 제육볶음입니다. 별첨으로 오뚜기 참기름을 넣었고 흑미밥과 계란 후라이, 떡갈비 반찬 등을 얹었습니다. 다음달 14일까지 할인 프로모션 기간 정상가 절반가량인 2000원대에 판매합니다. 조만간 김혜자 도시락 2탄 출시도 예고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백종원 도시락'으로 맞불을 놨습니다. 트리플 간편식 시리즈는 메인 재료를 3가지씩 사용해 푸짐함을 강조했습니다. 양측의 파트너십은 2015년부터 시작됐습니다. 7년간 CU에서 출시된 백종원 간편식 상품 수는 200여가지, 누적 판매량은 3억5000만개를 넘습니다. 

 

백종원이라는 브랜드 파워에 알찬 구성이 호평을 받으며 지금까지 CU 도시락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올해 1월 1일~2월 8일 CU 간편식 매출에서 도시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1% 늘었습니다. 트리플 고기 정식 도시락 구매자에게 백종원 고기 짬뽕 컵라면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CU 관계자는 "실제 상품에 사용되는 레시피의 대부분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챙길 정도로 관심이 높다"며 "상품 자체에 대한 애정도 상당하고 과거 '맛남의광장'이라는 TV프로그램에 CU를 농가 구원투수로 불렀을 만큼 CU와의 관계도 돈독하다"고 말했습니다.


물가 상승세가 꾸준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5.2% 올랐는데 지난해 5월 이후 9개월 연속 5%대 상승률입니다. 지난 1월 외식 물가 역시 1년 전보다 7.7% 올랐습니다. 지속되는 고물가에 저렴한 식사에 대한 수요가 6000원 미만의 도시락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런치플레이션(점심+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직장인과 학생들의 점심 고민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 가격 정보를 살펴보면 2023년 1월 서울 기준 김치찌개백반 가격은 7654원입니다. 7년 전인 2015년 1월(5727원)과 비교했을 때 2000원 가까이 올랐습니다.

 


세븐일레븐의 도시락 마케팅은 경쟁사들과 조금 다릅니다. 양을 늘리면서 가격은 낮추는 가성비 중심의 상품을 판매하는 건 같지만 셀럽(유명인)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습니다. 빅 모델 대신 도시락 본질에 집중하면서 MZ세대(1980년~2000년대 출생)가 선호하는 트렌드에 중점을 둔다는 전략입니다.

 

최근 유튜브에서 먹방 챌린지가 이어지는 매운 실비김치를 활용해 ‘매운실비김치&통로스팜’ 도시락을 출시했습니다. 실비김치란 ‘실제로 드는 비용’이라는 말로 이익을 줄이고 실제 비용만 가지고 판매한다는 의미입니다. 1020세대 사이에서 마라탕 같은 매운맛이 유행하는 추세를 고려했습니다.

 

지난달 선보인 ‘한돈돼지고기덮밥’은 공모전 대상 수상작을 도시락 상품으로 개발한 사례입니다. 고객이 직접 개발한 레시피라는 점을 돼지 한돈과 함께 홍보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1만원에 육박하는 순댓국을 편의점에서 맛볼 수 있도록 전문점 절반 가격의 순댓굿 도시락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계획에 따라 필요할 경우 모델을 쓸 수 있다"며 "도시락 같은 경우 기존에는 3040 중년 남성 구매 비율이 높았는데 요즘 물가가 상승하면서 젊은 층에서도 도시락을 많이 찾고 있다. MZ세대를 겨냥해 트렌드에 맞고 이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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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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