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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프리’ 앞둔 유통가…와인·NFT·화장품 ‘신규사업’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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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6, 2023, 15:03:58

이달 주총 앞두고 신사업 추가업종 눈길
엔데믹·트렌드·실적 부진에 신사업 필요 ↑
와인부터 NFT·화장품·여행 등 목적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신사업 진출을 예고했습니다.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이어 이달 말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유통기업들은 대면 사업을 늘리며 사업 다각화에 나서겠다는 포석입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정관 변경을 통해 올해 와인 사업을 강화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오는 29일 정기주총에서 신규 사업 목적에 ‘주류 소매업’과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을 추가했습니다. 

 

먼저 이마트는 다음달 중 스타필드 하남점에 와인주류판매점을 열고 와인 전문 계열사 신세계L&B 제품을 포함해 각종 와인을 판매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 매장 내부에 소규모로 운영하는 와인 전문 코너 '와인앤모어'를 확대하는 차원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은 이마트 애플리케이션 등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축적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인다는 목적입니다. 스타필드 하남점의 경우 확실한 사업 진출이 아닌 테스트베드 목적이기 때문에 부지가 넓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 수 있는 곳을 고려했다는 게 이마트 측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와인이든 위스키든 요즘 주류는 가장 잘 나가는 사업 중 하나"라며 "특히 이마트는 초저가 와인을 처음 선보이기도 했고 와인 종류만 수천 가지에 이르다 보니까 와인의 부흥기를 이끌었다고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홈술·혼술이 증가하면서 2021년 이마트 와인 매출은 전년 대비 25% 신장했습니다. 지난해는 전년도 기저효과에도 1~2%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위스키 매출 역시 1년 전보다 약 30% 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오는 27일 주총에서 사업 목적에 '부가통신사업',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대체불가능토큰(NFT) 사업'을 추가하는 안을 논의합니다. 고물가와 혼수 수요 감소로 실적 개선이 절실한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사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NFT를 신규 사업으로 정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최근 많은 유통 기업들이 NFT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하이마트도 NFT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미리 사업 목적에 추가한 것"이라며 "사업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8일 개최될 현대백화점 주총에서는 화장품과 여행이 주요하게 논의될 전망입니다. 현대백화점은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업'을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재작년 론칭한 편집숍 ‘비클린’(B.CLEAN)‘ 사업을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비클린은 현대백화점이 2021년 더현대 서울에 선보인 비건 뷰티 편집숍입니다. 올해 천호점 등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향후 전국 16개 백화점 출점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약 250회 팝업 스토어를 여는 등 MZ세대를 주 타깃으로 설정하고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여행업'도 신사업으로 추진합니다. 코로나19 4년차이자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전환 추세에 맞춰 국내외 여행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이 사업 추진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추후 더현대닷컴과 연계해 다양한 종류의 여행상품을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여행 상품 판매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도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여행 상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컸기에 이를 겨냥해 올해 더현대닷컴을 통해 여행 상품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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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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