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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인수 효과 더딘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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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4, 2023, 09:07:19

코리아세븐, 지난해 한국미니스톱 3134억원에 인수
지난해 이어 1분기도 적자..물류창고 등 고정비 발생
“올해 투자 개념..미니스톱 강점 푸드드림과 시너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한국미니스톱 인수 후 1년 반이 지나도록 시너지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니스톱 인수를 계기로 편의점 시장 점유율 확대를 꿈꿨지만 정작 미니스톱이 가졌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5조454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7.5%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실속을 챙기지는 못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49억원으로 적자 전환했고 당기순손실은 48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 1분기 실적에서도 매출은 전년 대비 28.9% 늘어난 1조3363억원을 기록했지만, 32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적자 폭이 4배 이상 커졌습니다. 당기순손실도 1년 만에 4배 불었습니다.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실적 부진에 대해 PMI(인수 후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비용) 증가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남아있는 미니스톱 점포들의 운영을 위한 제반 비용이 고정적으로 발생하고 법인 전환에 따른 관련 투자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편의점업계에서는 세븐일레븐의 영업손실 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니스톱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빨리 가시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약 2600개 미니스톱 매장 중 현재 70%가 세븐일레븐으로 전환됐으며 연내 100%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기존 미니스톱의 장점을 세븐일레븐이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는 바람에 속도가 더디다는 분석입니다. 

 

국내 편의점은 지난해 기준 CU가 1만6787점, GS25가 1만6448점으로 2강 체제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세븐일레븐이 2600여개의 점포를 가졌던 미니스톱을 인수하면서 1만4300여점을 확보, 몸집을 키웠습니다.

 

미니스톱은 다른 편의점 매장보다 숫자는 적었지만 타사 대비 넓은 매장(평균 83㎡)과 즉석 아이스크림 및 조리 치킨 등을 통해 나름의 마니아층을 확보했고 점포당 영업이익률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했습니다. 

 

이 중 특히 미니스톱 매장에서 파는 ‘소프트크림’은 미니스톱의 이른바 시그니처 상품으로 평가받으며 미끼 상품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2008년부터 팔기 시작한 소프트크림은 2014년에 이미 2000만개 판매를 달성한 효자 상품입니다.

 

한때 팬들 사이 '소프트크림 판매 지도'까지 나왔습니다. 특히 벨기에 소프트 아이스크림은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제품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미니스톱 폐업과 함께 소프트크림도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을 정도입니다. 

 

 

POS(판매시점 정보관리)기에 대한 불만도 거론됩니다. 미니스톱과 비교했을 때 세븐일레븐 포스기는 결제 과정을 여러 번 거쳐야 하고 자동화가 덜 돼 있는 등 불편한 부분이 있다는 게 주 내용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인수한 후 점포 합병 과정이 매우 순조롭다고 말하기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여기에 올해 상반기 임창정 소주 등의 실패에 따른 손실을 비롯해 미니스톱의 장점을 제대로 흡수하고 있지 못해 CU와 GS25를 따라잡으려는 계획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코리아세븐에 따르면 현재 미니스톱 소프트크림은 세븐일레븐에서 세븐콘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상품적으로는 거의 통합이 완료된 상황입니다. 기존 미니스톱의 패스트푸드 라인업은 세븐일레븐의 푸드 특화 매장인 푸드드림을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패스트푸드에 강점을 느끼는 미니스톱 경영주들이 많은데 CU나 GS25로 가게 되면 미니스톱의 소프트크림이나 치킨을 팔기 어렵다. 푸드드림으로 전환했을 때 미니스톱의 강점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며 "미니스톱 점포들이 세븐일레븐으로 넘어오면서 매출과 경영주 이익이 늘고 있어 올해까지 비용 투자와 전환 작업이 마무리되면 내년부턴 영업이익율이 개선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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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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