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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쌀 소비량 감소에도 ‘즉석밥’에 군침 흘리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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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9, 2023, 08:10:48

작년 즉석밥 시장 규모 4500억원..대명사 된 햇반
오뚜기밥 20억개 판매..하림·켈로그 등 진출 활발
1인가구 늘고 코로나로 간편식, 건강식 선호 추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인의 쌀 소비량이 줄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국내 즉석밥 시장은 성장세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 연매출은 1조원에 근접했고 신규 플레이어의 시장 진입도 꾸준합니다.

 

19일 통계청 양곡소비량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7㎏으로 전년 대비 0.4% 줄었습니다. 30년 전인 1992년(112.9㎏)보다는 49.8% 감소했습니다. 핵가족화와 함께 식습관이 변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쌀 소비량은 1980년대 이후로 내리막을 걷고 있습니다.

 

쌀 소비 감소는 쌀 가공식품 사업의 전반적인 위축을 불러왔지만 즉석밥 시장은 예외입니다. 닐슨IQ코리아에 따르면 2010년만 해도 900억원에 머물던 상품밥(즉석밥) 시장 규모는 2015년 2200억원, 지난해 약 4500억원까지 커졌습니다. 2025년에는 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은 국내 즉석밥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입니다. 1996년 출시된 이후 약 27년 간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즉석밥'을 지칭하는 고유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해 기준 햇반의 누적 매출은 5조원, 누적 판매량은 45억개입니다. 올 2분기 시장점유율은 약 67%입니다.

 

최근의 매출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지난해 햇반 매출은 8150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4860억원)과 비교했을 때 3년 만에 약 1.7배 신장했습니다. 연매출이 평균 1000억원 이상씩 늘고 있어 향후 2년 안에 햇반 단일 브랜드로만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점유율 약 30% 수준의 오뚜기밥은 올초 누적 생산량이 20억개를 넘었습니다. 오뚜기 즉석밥은 2020년 이후 연간 생산량을 3억개 내외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14년 만에 용기 전면 패키지를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동원F&B도 2005년부터 즉석밥(쎈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각각 닭고기와 시리얼을 만드는 회사가 즉석밥 시장에 진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하림은 지난해 5월 맛과 가격 모두에서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더미식 즉석밥을 론칭했습니다. 올해 8월에는 농심켈로그가 시리얼 제작 기술력에 기반한 통귀리밥을 선보였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MZ세대의 주 소비층 부상은 즉석조리식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0대~40대 초중반으로 정의되는 M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요리에 대한 필요성이 적게 느끼고 가정간편식(HMR)이나 밀키트 등으로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자주 보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시기에 접어들어 내식 비중이 늘면서 가공식품을 구매해 저장하는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즉석밥, 컵밥 등 HMR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쌀 소비량 감소에도 '기타 식사용 가공처리 조리식품 제조업'(즉석밥 제조업체)의 지난해 쌀 소비량은 14만4595톤으로 전년보다 27.2%가량 늘었습니다.

 

편리성은 소비자가 즉석밥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가공밥 취식 상황에서 '간편하게 먹고 싶을 때'를 꼽은 답변이 69.6%로 1위에 올랐습니다.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29.8%) 등 캠핑 필수품으로 챙겨가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끊임 없는 연구 개발(R&D)과 설비 투자로 품질을 높인 점도 즉석밥 성장 요인입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유일한 '당일 자가도정 기술'과 국내 최초 '무균화 포장법 제조 기술', 최첨단 패키징 기술을 핵심 R&D로 설정했습니다. 오뚜기밥도 클린룸에서 위생처리 과정을 거쳐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맞춰 영양을 강화한 즉석밥 제품도 다양해졌습니다. 하림은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의 경험을 토대로 메밀쌀밥, 귀리쌀밥 등 잡곡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1997년 오곡밥을 출시한 CJ제일제당은 지난해 현미, 귀리 등이 들어간 곤약밥 2종을 내놓며 라인업을 강화했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상온 즉석밥의 가정 내 침투율(1년에 한 번이라도 구매한 가구 비중)이 지난해 44%대를 기록했는데 국민 3명 중 1명꼴로 취식하는 셈"이라며 "즉석밥을 먹지 않았던 소비층이나 노년층까지도 햇반을 먹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즉석밥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굉장히 크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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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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