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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북권 규제 확 푼다…“신도시급 주거지·신경제도시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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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24, 11:03:26

오세훈 서울시장 '강북권 대개조' 계획 발표
‘일자리 중심 신 경제도시’로 재탄생 구상
노후대단지 밀집지역 정비사업 규제 완화
상업지역 총량제 폐지..균형발전 화이트사이트 도입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시가 주택이 밀집해 대표적 베드타운으로 꼽혀 왔던 동북권 8개구와 서북권 3개구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상업 인프라 조성을 한정하는 '상업지역 총량제'를 풀기로 결정했습니다.

 

30년 이상 노후 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노원구를 비롯한 강북권 주요 대단지에 파격적인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통해 '신도시급' 지역으로 변모시킨다는 구상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6일 동북권과 서북권의 대개조 프로젝트 계획인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강북권을 ‘일자리 중심 신 경제도시’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입니다.

 

동북권 8개구(강북‧광진‧노원‧도봉‧동대문‧성동‧성북‧중랑)와 서북권 3개구(마포‧서대문‧은평)로 이뤄진 강북권의 면적은 242㎢, 인구는 448만명으로 각각 서울 전체 면적 및 인구 대비 40%, 43% 수준입니다.

 

그러나 상업시설이 타 권역 대비 부족하고 노원구 등을 중심으로 30년 이상 노후주택도 몰려 있어 강북권 곳곳에서 환경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강북권의 변화는 필수적"이라며 "주거환경, 미래형일자리, 감성문화공간이라는 대전제하에 더이상 배후주거지가 아닌 미래산업 집적지이자 활력넘치는 일자리 경제도시로 다시 태어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서울시는 강북권 노후 주거지를 대상으로 대폭적인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특히 조성된 지 30년이 넘는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노원구 상계동, 중계동, 월계동 등을 '신도시급 지역'으로 변화시킨다는 구상입니다.

 

서울시는 30년이 넘은 노후단지의 신속한 재건축을 돕고자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착수가 가능하게 하고, 정비계획 입안절차와 신속통합자문을 병행해 기존 신통기획보다도 사업기간을 1년 가량 단축시킬 예정입니다.

 

여기에 용적률도 완화해 사업성 개선도 도모합니다. 지하철역과 인접한 역세권을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해 기존 3종 일반주거지역에 허용되는 300% 이하에서 500% 이하까지 용적률을 높인다는 방안입니다. 공공기여 또한 준주거 상향시 적용된 기존 15%에서 10%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상업지역 총량제'도 폐지해 상업시설을 현재의 2~3배까지 늘려 강남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여기에 주요 대규모 유휴부지는 사업시행자가 원하는 용도와 규모로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인 '균형발전 화이트사이트(균형발전 사전협상제)'를 도입키로 했습니다.

 

 

창동기지 등 대형 유휴부지...지역경제 리드하는 '첨병' 재탄생

 

서울시는 강북권에 자리하고 있는 차량기지‧터미널‧공공유휴부지 및 역세권 등을 '균형발전 화이트사이트' 적용 대상으로 설정했습니다. 해당 지역에는 종상향과 용적률 1.2배, 허용 용도 자율 제안, 공공기여 완화(60→50%이하) 등이 적용됩니다.

 

우선 서울서 가장 큰 유휴부지 중 하나로 꼽히는 노원구 창동차량기지 이전부지(25만m2)의 경우 바이오-ICT 산업클러스터로 조성됩니다. 창동 하나로마트 부지(3만m2)는 일대와 함께 주거-판매시설로 재탄생됩니다.

 

중랑구에 자리한 신내차량기지 이전부지(19만㎡), 중랑공영차고지(6만㎡), 면목선 차량기지(2만㎡), 신내4 공공주택(7만㎡) 등은 통합개발 방식을 통해 첨단산업, 일반업무지구, 문화시설, 주거 등 다양한 기능을 담은 입체복합도시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또한, 은평구 서울혁신파크부지(6만㎡)는 융복합 창조산업 클러스터 ‘서울창조타운’으로, 수색차량기지와 상암DMC 일대는 서울대관람차‧미디어전시 등 K-컬쳐공간을 비롯해 하늘‧노을가든, 광역자원회수시설 지하화 등을 통한 세계적 친환경 수변감성놀이공간으로 변화합니다.

 

아울러, 강북권 6개 대학에 대해 R&D캠퍼스로 선정하고 용적률과 높이 등 규모제한 완화를 지원할 예정이며 커뮤니티를 공유할 수 있는 공공기숙사도 캠퍼스 주변으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지역주민들의 여가와 문화를 지원하고자 동부간선도로 상부공원화사업을 골자로 한 보행일상권 공원도시 조성, 수변활력거점 및 다채로운 문화시설 조성 등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오 시장은 "서울시민의 따뜻한 보금자리인 강북권은 지난 50년간의 도시발전에서 소외돼 왔다"며 "도시 대개조 2탄 강북권 대개조를 통해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일자리와 경제가 살아나고 활력이 넘치는 신경제도시,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견인하는 강북권으로 재탄생하도록 파격적인 규제완화와 폭넓은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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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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