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ame 게임

접전의 LCK 플레이오프…14일 결승전으로 갈 최후의 팀은?

URL복사

Friday, April 05, 2024, 20:04:35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14일 KSPO돔에서 결승전
우승 후보팀, 신인 선수 활약 등 다양한 관전 포인트와 이변
솔로랭크 디도스 공격…선수들 연습 방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최정상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 프로선수들이 맞붙는 '2024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 시즌의 최종장인 플레이오프가 개막했습니다. ▲젠지 ▲T1 ▲한화생명e스포츠(이하 한화생명) ▲KT ▲디플러스 기아(이하 디플러스) ▲광동프릭스(이하 광동)까지 정규 시즌 상위 6개팀이 진출했으며 총 4라운드와 결승전으로 진행됩니다.

 

LCK는 리그 중반 디도스(DDos) 공격으로 인해 무관중 녹화 중계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이후 자체 경기용 서버를 구축하는 등 리그의 노력을 바탕으로 다시 관중들과 함께 경기를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LCK는 작년 스프링 시즌부터 플레이오프에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을 도입해 보는 즐거움을 강화했습니다. 정규시즌 1위부터 6위까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며 1, 2위팀은 2라운드로 직행합니다. 3위팀은 5, 6위 팀 중 한 팀을 지목하고 4위 팀은 남은 한 팀과 경기를 하며 1라운드를 진행합니다. 해당 라운드에서 탈락한 팀은 탈락합니다.

 

살아남은 네 팀부터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이 적용됩니다. 정규 리그 1위팀은 1라운드 승리팀 중 한 팀을 지목하고 2위팀은 남은 팀을 지목해 2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라운드 승자팀은 3라운드 승자조 경기를 진행하며 패배팀은 패자조 경기를 진행합니다. 승자조 승리팀은 결승전에 직행하며 패자조에서 승리한 팀은 패자 결승전인 4라운드에 진출, 승자전에서 패배한 팀과 맞붙습니다. 패자 결승전에서 승리한 팀은 최종 결승전에 진출해 3라운드 승자전 승리팀과 최종 우승팀을 가리게 됩니다.

 

최종 결승전은 오는 14일 KSPO돔에서 열립니다.

 

 

 

약팀 없는 플레이오프…관전 포인트는?

 

여느 스포츠 리그가 그렇듯 플레이오프가 시작되면 여러 관전 포인트가 발생합니다. 어느덧 12주년을 맞이한 LCK인 만큼 이번 플레이오프에도 관객들이 즐길 관전 포인들이 여럿 있습니다.

 

단연 어느 팀이 우승할지에 대한 관심이 가장 뜨겁습니다. 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상위 6개 팀이 확정됐을 당시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힌 팀은 T1과 젠지였습니다. 월드스타 '페이커(이상혁)' 선수를 보유한 T1은 이번 플레이오프에서 무려 LCK 통산 11번째 우승을 노립니다.

 

T1 우승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젠지입니다. LCK 최초 4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젠지는 이번 정규시즌에서 T1에게 단 한 세트만을 내주며 T1 상대로 전승을 챙겼습니다. 2022년 우승 이후부터 번번히 젠지에게 발목을 잡혀 우승컵을 놓친 T1이 이번엔 젠지를 상대로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신인 선수들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유망주로 주목 받던 디플러스의 정글 포지션 '루시드(최용혁)' 선수의 활약이 현재 가장 두드러집니다. 루시드는 1라운드 KT전, 2라운드 젠지전에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제파(이재민) 디플러스 감독은 "루시드 선수가 잘 따라주고 좋은 모습을 보여줘 고맙다"라며 디플러스의 좋은 경기력에 루시드가 보탬이 됐음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변 속출한 2라운드, 3라운드 행방은?

 

현재 2라운드가 완료됐고 3라운드가 시작하는 시점이지만 벌써부터 예상을 뒤엎는 이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먼저 1라운드에서 정규 4위팀 KT와 맞붙은 정규 5위팀 디플러스가 5세트 간의 접전 끝에 3대2 승리를 따냈습니다. 13명의 전문가 중 단 한 명만이 디플러스의 승리를 점친 가운데 일어난 이변이었습니다.

 

2라운드에서 젠지를 만난 디플러스는 역시나 5세트를 꽉 채우며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결과는 3대2로 젠지가 승리했지만 정규시즌에 좀처럼 힘을 내지 못한 디플러스가 플레이오프에서 반등한 실력을 보여주며 다시 한 번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디플러스는 오는 7일 T1을 상대로 패자조 경기를 치룰 예정입니다.

 

한편, 한화생명의 기세도 만만치 않습니다. 1라운드에서 광동을 상대로 3대0 완승했으며 2라운드에서는 우승후보 T1을 만나 3대0이라는 스코어로 대승을 거두며 이변의 중심에 섰습니다. 한화생명의 별명인 '오렌지 전차'가 T1과 젠지를 제치고 우승까지 질주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디도스의 연습실 공격, 승패 영향주나? 

 

한편, 디도스 공격의 여파는 여전했습니다. 자체 경기용 서버를 구축하며 리그 진행은 차질 없이 재개할 수 있었지만 선수들은 여전히 연습실에서 디도스 공격을 당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페이커는 지난 4일 한화생명에게 패배한 후 진행된 인터뷰에서 "플레이오프를 준비하면서 솔로랭크(롤의 등급전으로 선수들이 연습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게임)를 통한 연습을 하기 어려웠다'며 "솔로랭크를 하지 못한다고 해서 단기간에 경기력이 떨어지진 않지만 플레이오프 기간이 길고 패치 버전도 바뀐 채 진행된 부분을 고려했을 때 연습 환경이 불합리했던 점은 사실이다"라고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한 구단 관계자는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선수들의 개인 방송은 물론 솔로랭크 연습에도 큰 차질이 생기는 건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선수들이 100퍼센트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