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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강규혁의 맛·세·이] 기-승-전-대통령 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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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2, 2016, 11:12:25

[전직 기자·현직 홈쇼핑업계 종사자 강규혁] 시절이 하수상합니다.

 

너도나도 헌법과 개헌, 정족수를 언급하고 유명 정치, 사회학자의 이름과 이론이 하루가 멀다 하고 거론됩니다. 블랙홀마냥 모든 대화가 기---대통령으로 귀결됩니다.

 

시류가 이럴진대 저는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다소 뜬금 없겠으나 환경변화와 그에 적응하지 못한 안타까운 사례에 대한 소개입니다. 변화와 적응. 살다보면 그 누구에나 중요한 사안 아니겠습니까?

 

혹시나 현실 정치에 대한 어설픈 해석이나 메타포를 부여코자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저는 그럴만한 깜냥을 보유한 작자가 아니거든요. 그저 이런 일도 있었다 하고 알려드리고 싶을 뿐입니다.

 

안 그래도 머리 아프고 어지러운 시국에 남의 욕도 하고 흉도 좀 보면서 기분이나 좀 풀어보자는 겁니다.

 

혹시 여러분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이 어딘지 아십니까? 바로 그린란드(Green Land)입니다. 비단 가장 큰 섬이라는 상징적 의미뿐 아니라 대륙과 섬을 구분하는 시금석이기도 해 지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아무튼 이 거대한 얼음대륙(엄밀히 말해서는 섬)사람들이 몰려들기시작합니다. 아이슬란드에서 추방된 붉은 수염 에릭이라는 작자가 서쪽으로 조금만 가면 젖과 꿀이 흐르는 녹색의 땅이 있다고 사람들을 기만하고 호도해 대규모 이주를 단행한 것이죠. 이때가 9세기 중반쯤 됩니다.

 

저 같으면 화가 머리끝까지 났을 법한데 당시 이주민들은 참 착했나 봅니다. 아니면 지독한 긍정론자였든가요. 거짓말 같은 현실을 받아들이기로 작정하고, 그 척박한 땅에 기어코 새로운 유럽을 건설합니다.

 

바이킹 특유의 근성도 버리지 않았습니다. 겨울 멋쟁이가 얼어 죽는다는데 그 혹한의 날씨에도 굳이 유럽식 복식을 고수했고, 본국이라 할 수 있는 아이슬란드나 노르웨이 현지보다 더 크고 웅장한 교회를 지어 본인들의 신앙 수호 또한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만만한 곳이었으면 진작부터 사람들이 살았을 테죠. 예나 지금이나 이 놈의 지구는 부동산이 최고니까요. 14세기에 이르러 유럽을 덮친 소빙하기는 이들 이주민들에게 재앙이 되었습니다. 그렇잖아도 모자란 식량과 땔감도 바닥을 보였죠.

 

그 와중에도 이주민들은 곤조를 잃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선 서울대생 마케팅으로 더 유명세를 탄 , , 의 저자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또 다른 저서 <문명의 붕괴>에 따르면, 이들 이주민들은 토착민이라 할 수 있는 이누이트족의 서바이벌 스킬 공유를 단호히 거절합니다.

 

유럽인 특유의 선민의식때문으로 추측됩니다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정착지는 끝내 사라져버렸고 영원히 대답 없는 너로 남았으니까요.

 

저는 한때 밀레니엄 학번이라 불린(도대체 누가 이따위 네이밍을) 00학번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아재들은 다 아시다시피 당시 온라인 대세는 프리챌이었습니다. 아바타와 커뮤니티로 대표되는 차별화 포인트를 내세워 1000만 명의 회원을 불러 모았을 정도죠. 잠시나마 대단했습니다. ‘그일’(그알 인가?)만 없었다면요.

 

2000년대 들어 온라인시대가 열리고 본격적인 포털 경쟁이 심화되자 프리챌은 유료화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당사자들로서는 고육지책이었지만 회원들의 의견을 무시한 일종의 민영화 정책은 거대한 반감을 샀고, 결국 110만 개의 동호회가 40만 개로 줄어드는 기적을 몸소 선보였습니다.

 

프리챌 몰락의 최고 수혜자는 비공인 세계 최초 SNS인 싸이월드였습니다. 말 그대로 국민 사이트였죠. 임팩트, 충성도로 따지면 프리챌은 비교대상이라 하기도 민망합니다.

 

하지만 이들 역시 프리챌의 실패를 타산지석 삼기는커녕 더욱 고차원적인 악수만 거듭했습니다. 유독 가상화폐에 천착한 싸이월드는 회원들이 이미 보유한 BGM을 다운로드 할 때조차 도토리라는 귀여운 이름의 자발적 상납을 요구하며 공분을 샀습니다.

 

많은 경영전문가들이 싸이월드의 몰락은 모바일 시대에 대한 적응 실패라고들 하지만, 제 생각은 조금 달라요. 결국 그들은 고객들의 추억을 돈 벌이로만 여긴 것에 대한 배신분노에 대한 대가를 치렀을 뿐입니다. 그리고 싸이월드는 과거가 됐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뭐냐고요? 글쎄요. 저는 그저 부탁받은 기고를 선의로 썼을 뿐인데 제 의도와는 달리 몇몇 단어에만 마치 세금처럼 따옴표가 붙었습니다. 귀신이 곡할 노릇이죠.

 

마지막으로 제가 좋아하는 프랑스어 속담을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Il n'est pire eau que l’eau qui dort.’

 

굳이 번역은 않겠습니다. 우리 국민은 프랑스어 연설도 능히 해내시는 대통령을 모시고 있잖아요. 오늘 내가 달성해야 할 것은 이거다 하는 것을 정신을 차리면 하늘이 도와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래도 해석이 안 되시는 분이 있다면 혼이 이상한 거겠죠. 이도저도 안되면 프랑스어 정도는 독학으로 마스터하신 뉴욕거주 프로 우려er’가 한 분 계시니 그분께 맡겨보는 것도 좋겠네요.

 

시국이 하수상합니다. 모든 게 기---대통령입니다. 조금 지겹네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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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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