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Company/Biz 기업/비즈

‘한입쏙·날개만두’..고향만두, 비비고 왕교자에 반격

URL복사

Tuesday, March 07, 2017, 11:03:22

23g 한입크기 교자만두 2종 출시..“싱글족 겨냥해 5분 만에 간편조리”
겉은 탱탱·속은 꽉차게 개발..왕만두 대세에 교자만두 1위 탈환 노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냉동만두 시장에 '왕교자' 붐이 일어난 가운데, 해태제과 고향만두가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과거 냉동만두 업계 오랜 강자였던 고향만두가 CJ비비고 왕교자에 1위 자리를 내줬는데, 한입 크기로 만든 만두를 출시하면서 1위 탈환을 꿈꾸고 있다.

 

해태제과(대표이사 신정훈)가 정통 제조방식을 고수한 23g '고향만두 교자'와 '날개 달린 교자' 2종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 고향만두, 20년간 지킨 교자만두 1위자리 '비비고 왕교자'에 내줘


이번 교자만두는 무게 23g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비비고 왕만두(35g)'보다 훨씬 작다. 해태제과에 따르면 국내 냉동 만두시장은 연간 4000억원 규모로 왕교자로 불리는 만두가 전체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왕교자가 자리 잡으면서 해태 고향만두는 20년 넘게 지켜온 1등 자리를 비비고에 넘겨줬다.


CJ제일제당은 작년 냉동만두 전체 시장에서 점유율 40.4%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교자만두 시장에서는 5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반대로 해태제과의 경우 지난 2014년 냉동만두 전체 시장 점유율 20%대를 유지했지만, 2015년 19.8%, 2016년 17.6%까지 떨어졌다.


전체 시장에서 2위를 기록한 가운데, 해태제과는 고향만두를 앞세워 교자만두 시장에서는 절대 강자를 차지해 왔다. 하지만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왕만두를 출시하면서 고향만두의 아성이 무너졌다. 2014년 교자만두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했던 고향만두는 2015년 36.3%로 급격히 하락했고, 2016년 29.3%로 추락했다.


이에 해태제과는 짧은 시간에 조리할 수 있는 한입 크기의 만두 개발에 집중했다.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싱글족의 식습관에 맞춰 모든 조리를 5분에 맞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만두 종주국인 중국과 일본의 교자 무게와 비슷한 만두를 출시해 왕만두가 주류인 시장의 판를 바꾸고, 주도권을 되찾겠다는 전략이다.

 

◇ “30년 해태만의 노하우로 왕교자 대세 꺾겠다”

 

해태제과는 이번 23g의 새로운 만두 안에는 30년 해태의 기술력이 담겼다고 자부한다. 식감을 좌우하는 만두피의 수분함량이 30% 후반대로 기존 제품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게 회사의 설명. 수분이 많으면 질어지는 한계를 해태만의 독자기술로 극복해 오히려 탄력있는 만두피 개발에 성공했다는 것이다.

 


수분함량이 높은 고탄력의 만두피의 강점은 다양한 방법으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회사 측은 “전용 제품만 가능했던 만두국이나 군만두 요리에도 맛과 형태가 변하지 않고 육즙손실도 거의 없다”며 “수분 증발도 최소화해 부드럽고 촉촉함이 오래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중량뿐 아니라 만두의 외양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했다. 만두의 양끝을 도려 내 마치 복 주머니 같은 모양을 형성했으며, 접은 부분을 줄여 만두 본연의 맛을 살렸다. 또, 만두 속은 잘게 다지는 전통방식을 고수해 가득 채웠고, 육질이 담백한 보성녹돈 함량을 25.6%로 시중 제품 중 가장 높게 만들었다.

 

여기에 해태는 오는 중순 '날개달린교자'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품 이름도 전분이 녹아 퍼지는 모양이 날개와 비슷해 지었다. 이 만두를 통해 고급 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는 '빙화만두'를 국내 최초로 대중화했다고 자평하고 있다.


물과 기름 없이 후라이팬에 올리면 아랫부분은 군만두, 윗부분은 찐만두로 즐길 수 있다. 전분과 유지성분 등이 최적화된 전분액을 만두 밑면에 붙이는 기술이 핵심으로 현재 특허를 출원 중이다. 전분액에 들어있는 유지성분이 물과 기름 역할을 대신하는 원리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철저하게 기본에서 시작해 시장과 높아진 고객의 눈 높이에서 탄생한 제품’이라며 “고향만두의 저력을 확인하고 국내 만두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