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신동빈의 뉴롯데②] “질적성장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URL복사

Monday, April 03, 2017, 15:04:54

신격호 총괄회장, 1967년 롯데제과 창립 후 50년 맞아..연매출 8억→92조원 성장
식품·호텔·백화점·석유화학·건설·금융업 진출..신 회장 “기업 공동가치 창출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신동빈 회장이 롯데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Lifetime Value Creator’라는 뉴비전을 선포했다. 지난 1967년 롯데제과를 창립해 식품 산업에 진출한 이후 50년의 롯데 역사를 발판삼아 새로운 롯데로 거듭나겠다는 의미다.


3일 롯데에 따르면 지난 2009년 매출 200조원을 달성해 아시아 10대 브랜드가 되겠다는 'Asia Top 10 Global Group'이라는 비전을 선포한 후 해외 진출국이 6개국에서 23개국으로 크게 늘었다. 그룹 매출은 2008년 당시 42조 5000억원을 기록했지만, 2016년 92조원으로 성장했다.


◇ 신격호 회장, 롯데제과 창립으로 호텔·백화점·석유화학·건설 사업 진출


1967년 신격호 총괄회장이 설립한 롯데제과가 현재 롯데그룹의 모태가 됐다. 당시 롯데제과의 매출액은 8억원 규모였다. 신 총괄회장이 식품 산업에 진출한 이후, 호텔과 백화점을 설립해 국내 관광과 유통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이어 석유화학과 건설 산업 등 사업 영업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


한국이 고도성장해 신흥 산업국가로 발전한 시기였던 1970년대 롯데

의 사업도 함께 성장했다. 롯데칠성음료와 롯데삼강, 롯데리아 등의 설립을 통해 국내 최대 식품기업으로 발전한 것. 이 시기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을 설립해 국내 유통과 관광산업의 토대를 닦았다. 국가 기간산업인 롯데건설과, 호남석유화학 등에도 진출했다.


롯데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국내 10대 기업으로 거듭났다. 당시 신격호 회장은 잠실에 롯데월드를 완공하고, 호텔롯데부산과 롯데물산을 건립했다. 그룹 내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롯데자이언츠와 대홍기획을 설립했으며, 롯데중앙연구소와 롯데유통사업본부를 세워 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했다.


1990년대 롯데는 국내에서 호텔롯데와 롯데쇼핑의 전국 체인화 작업을 진행했고, 동남아와 일본, 미주 시장에 식음료 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했다. 이후 2006년 롯데쇼핑이 한국과 영국 증권시장에 동시 상장하는 등 내수기업의 이미지가 강했던 롯데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 신동빈의 'New Lotte' 출발..“질적성장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하자”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본격적인 신동빈 회장의 '뉴롯데' 시대가 열렸다. 신 회장은 3일 진행된 창립 기념식에 참석해 롯데의 '뉴비전'을 선포하고 경영방침에 대해 발표했다. 신 회장은 “그동안 회사를 위해 노력해온 모든 임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현재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한 것으로 상상을 뛰어넘는 혁신으로 신 사업기회를 모색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신 회장은 향후 50년은 그룹의 성장 방향을 질적 성장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최근 국내외 경제의 저성장 등으로 인해 사회가 빠르게 변하면서 롯데는 외형 성장 집중만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갖추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롯데의 새 비전인 'Lifetime Value Creator'를 통해 질적성장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비전 실현을 위한 ▲투명경영 ▲핵심역량 강화 ▲가치 경영 ▲현장 경영 네 가지 경영방침을 선정했다.


우선 롯데는 투명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 공동의 성장을 모색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핵심역량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률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롯데는 지역사회와 파트너사가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태계 형성에 앞장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일자리 창출 방안도 뉴비전에 포함됐다.


신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공동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투명한 경영구조를 통해 고객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은 롯데가 반세기만에 새롭게 태어나는 기념비적인 날이면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는 날이다”며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로 새로운 변화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롯데인의 모습을 보이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작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 92조원을 기록했으며, 이중 해외 매출액은 11조 6000억원 가량 된다.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에서 41%며, 이어 화학과 건설이 25%, 관광과 서비스 분야가 18%, 식품이 10%에 이어 금융이 6%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는 지난 10년간 국내 직원 규모는 2배로 늘어, 2016년 기준 임직원 규모는 12만 5000명이다. 해외 근무인원까지 합치면 롯데에서 일하는 총 직원 규모는 18만명에 달한다. 롯데는 현재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다음으로 국내 재계 순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