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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신종자본증권 5억달러 ‘해외 발행’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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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27, 2017, 10:04:08

IFRS17 도입·신지급여력제도 대비 자본 확충 의도..RBC비율 235%→250% 상승 전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새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생명보험사들이 잇달아 자본 확충에 나선 가운데 교보생명이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추진한다.
 
교보생명은 지난 26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5억달러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올해 3월 현재 RBC비율이 235%로 비교적 여유가 있는 편이다. 그런데도 신종자본증권을 발행에 나선 이유는 2021년 도입 예정인 IFRS17과 더 엄격해진 신지급여력제도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신종자본증권은 주식과 채권의 성격을 함께 가져 ‘하이브리드증권’이라고도 불린다. 신지급여력제도 아래에서도 가용자본으로 인정받아 자본 확충 수단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교보생명은 곧 주관사 선정과 금융감독원 신고를 거쳐 연내에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완료할 예정이다. 발행규모는 총 5억달러(5600억원)이며 전액 해외에서 발행할 계획이다.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하는 것은 교보생명이 처음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해외 발행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국내보다 해외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발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며 “신종자본증권에 대한 해외 시장의 수요 폭이 넓을 뿐만 아니라 국제신용등급이 높아 유리한 금리조건으로 조달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국내 생보사 중 국제신용등급 획득을 통해 해외 발행이 가능한 곳은 교보생명이 유일하다. 교보생명은 세계적인 신용평가사인 무디스(Moody’s)부터 ‘A1(Stable)’을 2년 연속 유지하고 있다. A1등급은 무디스 21개 등급 중 다섯 번째로 높은 등급으로 삼성전자, 골드만삭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번에 교보생명이 발행하게 될 신종자본증권은 만기가 30년이지만 5년경과 후 조기상환(콜옵션)이 가능하다.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따라 교보생명의 RBC비율은 약 15%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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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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