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Zoom in 줌인

‘추울 땐 국물이’..유통·식품업계, 겨울맞이 준비 분주

URL복사

Wednesday, October 25, 2017, 18:10:11

캐릭터부터 퓨전까지 이색호빵 판매 경쟁 ‘활활’
라면업계, ‘탕’베이스 제품 선봬 소비자잡기 치열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아침과 저녁에 기온이 뚝 떨어지는 날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통·식품업계가 겨울 준비에 들어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겨울은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며 기온이 크게 떨어지고, 12월엔 다소 많은 양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25일 유통·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호빵과 라면 등 찬바람을 대비할 시즌 메뉴들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우선 편의점 업계는 겨울의 대표적인 메뉴인 호빵을 일찌감치 내놨다. 이번 호빵은 귀여운 캐릭터 모양에 다양한 속 내용물을 첨가해 눈과 입을 모두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GS25는 지난 9월 미니언즈 호빵을 선보이며 고객 사로잡기에 나섰다. 미니언즈 모양의 기존 단팥호빵과 함께 양념치킨호빵, 고기만두호빵, 새우만두호빵 등을 판매한다. 미니언즈호빵은 각 시즌에 맞춰 할로윈데이 버전, 크리스마스 버전 등 여러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앞서 GS25는 2013년 흑미검은깨호빵, 옥수수술빵을 시작으로 2014년 치즈불닭호빵 2015년 갈비만두호빵, 하트호빵 등 매년 다른 호빵을 선뵀다. 특히 작년의 경우 에그호빵과 꿀씨앗호빵 등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다양한 종류의 호빵을 출시한 덕에 지난 2013년 4%였던 호빵 매출이 2016년 31%로 껑충 뛰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8일 포켓몬 캐릭터가 그려져있는 포켓몬 캐릭터 호빵 시리즈를 출시했다. 지난해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던 피카츄호빵에 이어 잠만보호빵, 몬스터볼호빵 등이 추가됐다.


2014년 5.6%였던 이색호빵 매출은 작년 피카츄호빵의 인기를 업어 26.0%로 2배이상 신장했다. 포켓몬 호빵은 45만개 한정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CU는 간판 모델인 요리연구가 백종원을 내세운 호빵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12일 매콤불고기, 고추잡채, 고기부추, 볶음김치 등 백종원찐빵 4종을 내놓으며, 겨울철 호빵시장에 차별화된 맛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CU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가을이 짧아지면서 편의점에서 동절기 상품을 준비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며 “겨울의 대표 먹을거리와 따뜻한 국물을 주력으로 겨울시즌 상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날이 추워지면서 라면시장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작년의 경우 짬뽕과 짜장라면이 라면 트렌드를 이끌었다면, 올해는 '탕'을 주제로 한 라면들이 대결할 예정이다.


농심은 지난 9월 국물라면 성수기인 하반기를 대비해 10여년 전 제품인 ‘감자탕면’을 출시해 라면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감자탕면은 출시 3년만인 지난 2009년 단종 됐지만 일본과 중국 등 해외지역에선 꾸준히 판매해왔다. 해외에서 감자탕면을 맛 본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청이 이어지면서 감자탕면은 국내에서 다시 부활했다.


이어 팔도도 지난 9월 ‘진국설렁탕면’을 출시했다. 진국설렁탕면은 지난 2007년 판매를 중지했는데, 10년만에 다시 나왔다. 기존의 분말스프를 사골베이스로 만든 액상스프로 교체하고 면발에도 사골 엑기스를 넣어 진한 맛을 구현했다. 건더기 수프도 소고기 수육과 동결건조 파를 넣어 진한 설렁탕을 먹는 느낌을 살렸다.


삼양식품은 지난 20일 ‘한국곰탕면’을 출시했다.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곰탕 특유의 진하고 담백한 맛을 강조해하고 분말스프에 사골엑기스 성분을 35%이상 넣어 깔끔한 국물맛을 재현했다. 삼양은 구운면을 사용해 담백한 ‘파듬뿍육개장’면과 함께 하반기 라면시장을 겨냥하겠다는 포부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올 겨울은 탕이나 찌개같은 한식을 제품화 한 라면이 시장을 주도할 전망”이라며 “한국곰탕면과 파듬뿍육개장, 삼양라면 등을 겨울철 주력 라인업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풀무원은 지난 21일 봉지라면 최초로 누룽지를 넣은 ‘누룽지탕면’을 출시했다. 칼칼한 국물에 누룽지 건더기가 어우러져 매콤하면서도 구수한 국물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다진마늘과 각종 야채를 장시간 볶아내 불향을 더해 완성도를 높였다.


김희주 풀무원식품 PM은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 ‘얼큰누룽지탕면’은 국물의 맛 뿐 아니라 면의 식감도 한 차원 높인 제품”이라며 “생면만이 낼 수 있는 맛으로 라면 애호가들에게 호평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의 HMR(가정간편식)브랜드 비비고도 겨울채비로 찌개류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육개장과 설렁탕에 이어 사골곰탕, 닭곰탕, 부대찌개, 된장찌개까지 국물요리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곰탕 제품은 만둣국 등 다양한 요리에 베이스로 활용도가 높아 1인 가구부터 주부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하며 국물 전쟁에 합류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