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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현대백화점 판교점, 곰팡이 케이크 판매 ‘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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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7, 2017, 18:11:10

유명 프렌치 베이커리 ‘곤트란쉐리에’서 곰팡이 케이크 판매로 수차례 민원
민원 제기로 구청서 위생점검 받아..판교점 매장서 케이크 판매 전면 중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A씨는 최근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유명 프랑스 베이커리 '곤트란쉐리에'에서 케이크를 구입했다가 놀랐다. 시큼한 케이크 맛이 이상하다고 생각한 A씨는 바닥의 내용물을 확인했는데, 푸른 곰팡이가 피어 있었던 것. 현대백화점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해당 매장 케이크는 냉동해 3개월 간 판매하는데, 냉장고 온도유지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답변을 받았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입점한 베이커리에서 곰팡이 핀 케이크를 판매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베이커리는 각종 빵류와 케이크류를 판매하는 프렌치 스타일 매장이다. 국내에서는 서울 명동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여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현대백화점 본사는 곰팡이 케이크를 구매한 소비자에 대한 피해보상을 진행했다. 하지만, 해당 매장에서 곰팡이 케이크 판매로 인해 고객 피해가 발생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케이크는 만든 즉시 냉동하기 때문에 판매 가능 날짜는 제조 후 최대 3개월인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식품매장에 있는 '곤트란쉐리에'는 최근 케이크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곰팡이 핀 케이크를 구매했다는 고객의 불만이 잇따라 접수되자 매장에 진열된 케이크를 비롯해 미리 만들어서 냉동고에 보관해뒀던 케이크를 전량 폐기 처분한 것이다.


매장 관계자는 “매장 규모와 상황에 따라 본사에서 케이크를 받거나, 매장 자체 생산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판교점의 경우 본사에서만 케이크를 주문받아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불거진 곰팡이 케이크 사태로 주력 상품인 빵류만 판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판교점에 있는 '곤트란쉐리에' 매장에서는 곰팡이 핀 케이크 관련 불만이 여러 차례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가 된 케이크는 바로 '크럼블 바나나 케이크'다. 이 매장에서는 총 4가지 종류의 케이크가 판매되는데, 유독 '크럼블 바나나 케이크'에서만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는 것.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와 맘카페에서 이같은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네이버에 '현대백화점 곤트란쉐리에'를 검색하면, 곰팡이 케이크가 연관 검색어로 나오고, 곤트란쉐리에 판교점에서 곰팡이 케이크를 구매했다는 내용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문제는 현대백화점이 '곰팡이 케이크'에 대한 후속조치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현대백화점측은 이번 곰팡이 케이크의 발생 원인이 냉동고의 온도 차이 때문으로 보고 있다.


판교점의 곤트란쉐리에는 다른 식품 브랜드 6곳과 함께 공동으로 냉동고를 사용하고 있다. 다른 곳과 함께 사용하다보니, 냉동고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과정에서 온도차가 발생해 이같은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측은 곰팡이가 핀 케이크를 산 고객에게도 “온도 차”를 이유로 해명했다.


해당 매장은 고객이 구청에 위생관련 민원을 제기하면서 시설점검을 받기도 했다. 이달 9일 경기도 분당구청으로부터 매장을 비롯해 주방과 냉동고 등을 일제히 점검받았고, “(위생상)아무 이상 없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이 후 판교점 곤트란쉐리에는 케이크 판매를 지속해왔다. 하지만 최근 또 다시 곰팡이 케이크 문제가 발생하면서 곤트란쉐리에 본사는 판교점에 남아 있는 케이크 전량을 자체 폐기하고, 판매 중지를 결정했다. 현대백화점이 매장 관리는 물론, 문제 해결 조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 매장에서 문제가 있는 제품이 발견됐을 때 백화점 본사는 해당 매장과 본사에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며 “식품매장에는 본사 소속 식품위생관리사가 매일 위생점검을 하고, 각기 다른 지점의 식품위생사가 방문해 크로스체크(중복확인)한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 측은 본사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제품에는 문제가 없었고, 분당구청에서도 위생점검 결과 '이상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매장별로 공용 냉동고 사용은 브랜드의 선택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개별 냉동고 설치 역시 브랜드가 선택하는 일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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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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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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