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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개발원 “100가구 중 3곳만 주택 지진보험 가입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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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6, 2017, 16:11:30

주택 가입금액 약 70조원으로 전체의 2.3% 불과..“서울·대도시 지역 피해 커질 수도” 우려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지난 15일 경북 포항에서 진도 5.4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후 수십여 차례의 여진이 지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의 가계성 주택 지진보험의 가입현황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경북 지역에서 지진보험 가입률이 가장 높았지만, 보험침투율은 극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주택 지진보험의 가임금액은 약 70조원이고, 세대가입률은 3.2%로 나타났다. 1999년 이후 연평균 지진 발생횟수는 47.7회로 1998년 이전(연평균 19.2회)과 비교할 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험사는 일반손해보험, 정책보험, 장기 손해보험으로 지진 위험을 인수하고 있고, 총 가입금액은 약 2987조원 수준이다. 전위험 담보방식으로 고액 상업과 제조업 물건을 인수하는 기업성보험인 재산종합보험의 보험가입금액은 약 2917조원으로 약 98%를 차지한다. 

가계성 보험인 주택의 가입금액은 약 70조원으로 전체의 2.3% 이며, 전체 주택 공시가격(약 3500조원·작년 기준) 대비 약 1.9% 수준이다. 주택 지진보험은 화재보험 지진특약 2조 578억원, 풍수해보험 10조 3070억원, 장기손해보험 57조 7344억원으로 구성된다.  

작년 주택 지진보험의 세대가입률은 약 3.2%로 향후 가입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험개발원 지진리스크 분석모델을 통해 추정한 결과, 국내 전체 주택이 화재보험 지진특약에 가입한다면 연 평균 지급 보험금 규모는 약 4000~5000억원으로 추정된다. 단, 이는 가재도구(공시가격 기준 20%인 700조원 가정)를 포함한 가입금액 기준이다. 

주택화재보험 지진위험특약의 지역별 실적 분석결과에 따르면, 경북의 가입금액 비중(21.6%)과 침투율(0.52%)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상도 지역은 가입금액이 약 1조 5000억원으로 전체의 68.4%를 차지하며, 침투율은 0.20%로 평균(0.06%)의 약 3배 수준으로 높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기상청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보는 국내 발생가능 최대 지진규모는 6.5”라며 “서울과 대도시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한다면 피해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유라시아판(Eurasian plate)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판 경계부에 위치한 나라와 달리 지진발생 빈도가 낮고 재발주기가 긴 특성을 지닌다. 하지만, 지각이 약한 단층구조가 많은 편으로 중국과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의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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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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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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