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주류의 맥주 '피츠 수퍼클리어'가 중국에 수출된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지난 6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지 한 달 만에 1500만 병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에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까지 가세해 중국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지만, 걸음마 단계다. 중국에서 롯데주류의 주된 소비층이 현지 교민에 머무르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의 '칭다오'는 국내 수입맥주 중 가장 많이 찾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1일 롯데주류(대표 이종훈)에 따르면 지난 10일 '피츠 수퍼클리어'의 첫 수출 물량을 선적하고, 12월 초부터 중국 상해 지역을 시작으로 현지 판매에 나섰다. 피츠 수퍼클리어는 먼저 출시한 프리미엄 맥주 '클라우드'보다 가격이 저렴해 레귤러 맥주 시장을 공략한다.
중국 상해 지역 내 대형마트를 비롯해 주류 전문매장, 편의점, 주점 등에서 판매된다. 롯데주류는 현지 마트에서 시음회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 마케팅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여 점차 판매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수출되는 제품은 355ml와 500ml 캔 제품 두 가지로 첫 수출 물량은 355ml와 500ml를 합쳐 약 8만캔 규모다. 클라우드가 지난 2015년 중국에 첫 진출한 데 이어 피츠 수퍼클리어가 두번째다. 다만, 롯데주류의 주소비층은 현지 교민에 그치기 때문에 (맥주의)수출 물량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롯데칠성음료의 현지 중국 법인 설립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 하고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지 10년 이상 됐는데도 불구하고, 현지 시장 확대는 매우 더딘 상황이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중국에서 맥주의 경우 수출한지 얼마 안됐고, 현지에 워낙 유명한 주류가 많기 때문에 시장 확대가 만만치 않다”면서 “아직까지 교민들을 대상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는데, 향후 장기적으로 시장을 차근차근 넓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 사이 중국의 '칭다오' 맥주는 국내 맥주시장을 깊숙이 침투했다. 과거 칭다오가 가격에 비해 양이 많아 가성비가 좋은 맥주로 먼저 알려졌고, 최근 ‘양꼬치엔 칭타오’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수입맥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맥주와 일본맥주 사이에서 '칭다오'가 고개를 내밀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3월 수입맥주 판매량에서 칭다오맥주가 유럽 맥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중국산 맥주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도 유럽맥주인 '하이네켄', '호가든', 일본맥주 '아사히'에 이어 '칭다오'가 제일 많이 찾는 수입맥주로 꼽히고 있다.
한편, 롯데주류 '피츠 수퍼클리어'는 오는 12월 홍콩과 호주에도 21만캔 가량의 수출을 준비 중이다. 중화권,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미주지역까지 점차 수출 지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주류는 관계자는 “‘피츠 수퍼클리어’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해외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중국을 시작으로 점차 수출 지역을 늘리며 ‘클라우드’와 함께 국산 맥주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