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Insight 인사이트

‘스텔스 은행장’ 자처하는 신임 행장들의 속사정

URL복사

Thursday, December 07, 2017, 06:12:00

[현장에서] 허 행장, ‘KB 사태’ 영향..손 내정자, ‘계파 갈등’ 불식 목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다.” “‘무색무취(無色無臭)’가 내 장점이다.”

최근 몇 주 사이 신임 은행장에 취임 혹은 내정된 두 사람이 각자의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한 말들이다. 전자는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지난달 21일에, 후자는 손태승 우리은행장 내정자가 지난 1일 기자간담회에서 직접 한 말이다.

대개 어떤 조직의 새로운 리더가 된 사람은 초반에 자신의 리더십의 방향이나 색깔을 분명하게 드러내려고 노력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허인 행장과 손태승 행장은 이런 모습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 보인다. 일단은 스스로를 감추려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데, 무슨 이유일까? 두 사람의 속사정은 차이가 난다.

◇ 허인 KB국민은행장, 과거 ‘KB사태’ 교훈?

지난 2014년, KB금융그룹은 ‘KB사태’로 일컬어지는 그룹 내분 사태를 겪었다. 은행의 주 전산시스템 교체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이건호 당시 KB국민은행장이 감사를 벌여 보고서를 작성했지만, 사외이사진이 감사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이에 이건호 행장이 감사보고서 등을 금융감독원에 제출하면서 KB사태가 만천하에 공개됐다. 임영록 당시 KB금융그룹 회장과 이건호 행장은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았고, 두 사람은  결국 자진 사퇴했다. 

이 후 취임한 윤종규 현 KB금융 회장은 사태를 수습하면서 또 다른 분란의 소지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은행장을 3년간 겸직했다. 윤 회장은 이번에 연임을 추진하면서 은행장 분리를 결정했고, 그 결과 허인 행장이 KB국민은행장에 선임됐다.

KB국민은행은 올해 신한은행으로부터 리딩뱅크 지위를 빼앗아오는 등 실적 면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하지만, KB사태 당시 논란의 중심에 있던 상임감사직을 여전히 공석으로 남겨놓는 등 KB사태의 충격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 한 모양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허 행장 입장에서는 언행에 더욱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도 허 행장은 “경영자가 자기 임기 내에 뭔가 하겠다는 게 굉장한 무리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임기 내 목표를 묻는 질문에 말을 아꼈다.

◇ 손태승 우리은행 내정자, ‘계파 갈등’ 불식 목표

허인 KB국민은행장의 ‘스텔스 행보’가 비교적 타의적인 성격이 강하다면, 손태승 우리은행 내정자의 ‘무색무취’ 발언은 다분히 전략적이라는 게 은행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아직 현재진행중인 ‘채용 비리’ 사태의 근원으로 지목받고 있는 상업·한일은행 출신 간 ‘계파 갈등’을 불식시키기 위한 목적이 크다는 것이다.

실제로 손 내정자는 은행 내 여러 부문에서 강한 추진력을 인정받은 인물로, 무색무취와는 거리가 멀다는 평가가 많다. 민영화, 지주사 전환, 글로벌 확장 등 굵직한 사업들을 도맡아왔고, 지난 1월 민선 1기 은행장 선임 당시에도 유력 은행장 후보 중 하나였다.

따라서 손 내정자의 무색무취 발언은 오히려 ‘계파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자신의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공표한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업무 추진력보다 포용력을 자신의 강점으로 내세운 점도 이러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지점이다. 

손 내정자의 전략은 일단 성공적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노조 측은 손 내정자에 대해 호의적인 모습이고, 일반 직원들도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한 우리은행 지점 직원은 “(손 내정자는) 평소 직원들 사이에서도 평판이 좋았다”며 “계파가 관여하지 않는 공정한 인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은행장·내정자들의 행보와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장 위에 지주 회장이 버티고 있는 KB국민은행과 달리, 우리은행은 은행장의 권한이 훨씬 크다”며 “손태승 내정자와는 달리, 허인 행장은 앞으로도 자신의 색깔을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