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 CJ푸드빌 외식브랜드, CJ그룹 본사빌딩서 대거 철수

URL복사

Wednesday, January 24, 2018, 06:01:00

삼호어묵·제일제면소 등 7곳 거론..임직원 대상 프리미엄 구내식당 오픈 예정
CJ프레시웨이가 식당 운영 맡기로..CJ푸드빌 “철수 대상과 시기는 확정 안 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푸드월드 제일제당센터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들이 대거 철수한다. 외식 브랜드가 나가는 자리에는 CJ프레시웨이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구내식당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 중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인근에 위치한 CJ푸드월드는 CJ제일제당의 사옥으로 오랫동안 사용돼 왔다. CJ프레시웨이의 본사도 입주해 있는데, 지난해 하반기에는 CJ그룹(본사)도 이곳으로 이전했다.(본지 2017년 6월 13일자 <[단독] CJ지주, 사옥 이전..CJ그룹 ‘동대문 시대’ 연다> 기사 참조.)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이 제일제당센터점에서 운영 중인 외식 브랜드 직영점 상당수가 문을 닫는다. 현재까지 어느 브랜드의 매장을 철수할지 결정되지 않았지만, 삼호어묵, 제일제면소, 차이나팩토리, 빕스 버거 등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 경우 비비고와 빕스 매장은 기존대로 운영된다.



현재 CJ푸드빌은 매장운영 종료시점에 대해 내부 논의 중이다.  기존 계획 상으로는 이달 말까지 운영키로한 만큼 늦어도 오는 3월을 넘기지 않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에 앞서 CJ푸드빌은 지난해 12월 말에 매장 운영 종료시점을 이달 28일로 확정한 바 있다. 매장에는 이런 내용이 담긴 공지 포스터까지 부착했다가 떼어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처음에는 이달 28일까지 영업을 한 후 (매장을)정리하기로 됐다”며 “하지만, 내부 사정상 날짜가 미뤄졌고 정확한 시점에 대해서는 현재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장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오는 2월 영업이 종료된다는 내용으로 공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매장 직원은 “원래 이달 말까지만 매장을 열고 난 후 영업을 접는 것으로 공지했는데, 얼마 지나서 (종료)날짜가 한 달 정도 미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CJ푸드월드 매장 중 대다수 직영점을 철수키로 논의가 되는 가운데,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에도 변동이 있을 예정이다. CJ푸드빌은 매장 폐지 후 CJ제일제당센터점에서 일한 인력을 다른 직영점으로 옮기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CJ푸드월드 제일제당센터점은 외식 브랜드를 운영한 CJ푸드빌에는 각별한 공간이다. 1700평이 넘는 공간에서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로 역할을 해왔다. 또 3000명이 넘는 임직원과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규 브랜드와 신메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즉각적으로 살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최근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를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CJ제일제당센터점에서 빠지는 것으로 결정됐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오픈한 지 8년이 지나 매장이 노후화 되기도 했고, 다른 방법으로 직영점을 운영해보는 건 어떨까하는 등 논의 끝에 결정됐다”며 “아직까지 향후 계획에 대해선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 CJ푸드빌 떠나는 자리엔 구내식당으로 대체..CJ프레시웨이가 운영


CJ푸드빌이 떠난 자리엔 CJ프레시웨이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구내식당으로 채워진다. CJ프레시웨이는 현재 프리미엄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 중인데, 이번엔 자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CJ제일제당센터점에 구내식당을 연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구내식당은 인테리어와 메뉴에서 기존 구내식당과 차별화된다.


예컨대, CJ프레시웨이가 위탁 운영하는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구내식당의 경우 캐주얼 다이닝 콘셉으로 구성된다. 식당의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함께 식탁과 의자 등도 4가지 키워드(모던·럭셔리·내추럴·힐링)에 맞춰 꾸몄다. 여기에 샐러드바와 뷔페 식단 구성을 통해 사이드 메뉴와 디저트의 종류도 늘렸다.


CJ제일제당센터점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콘셉으로 꾸며질 전망이다. 최근 미국 구글과 페이스북 본사를 비롯해 국내 네이버, 넥슨, YG엔터테인먼트 등의 구내식당이 화제가 되면서 프리미엄 구내식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CJ프레시웨이는 구내식당 운영을 사업확장의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CJ그룹과 제일제당 등 3600여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콘셉트의 프리미엄 구내식당에 대한 시장 테스트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기대다. CJ푸드빌 매장이 철수하면 곧바로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현재 일부 회사와 실버타운에서 프리미엄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 중인데, 제일제당센터점에도 선보일 예정이다”며 “회사 내부에서 태스크포스를 꾸려 매장 콘셉트와 메뉴, 가격 등 구체적인 급식 사업에 대해서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