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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투표도, 보험가입도 가장 큰 적은 ‘무관심’

Tuesday, June 12, 2018, 18:06:08 크게보기

금감원에 민원을 넣은 경찰 148명의 케이스를 바라보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6‧13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앞으로 4년 동안 내가 사는 지역에서 일하게 될 ‘일꾼’을 뽑는 일인 만큼, 보다 신중하게 선거에 임해야 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생각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투표에 앞서 여러 후보들의 공약을 파악하고 실현 가능성도 따져보는 것이 순서지만, ‘바쁘다’거나 혹은 ‘귀찮다’는 이유로 공약집 한번 제대로 펼쳐보지 않고 투표장에 가는 것이 현실이다.

 

“아예 투표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지 않느냐”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맞는 말은 더더욱 아니다. 정당이나 이미지만 보고, 또는 주위 사람들의 말만 믿고 투표했다가 후회하는 경우는 부지기수다.

 

보험도 마찬가지다. 선거는 그나마 4년(국회의원‧자치단체장)이나 5년(대통령)만 버티면 새로 뽑을 수 있는 기회가 오는데, 보험의 경우 기간이 10년 이상인 장기 계약이 많고 중도에 해지할 경우 큰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후회하지 않으려면 가입하기 전에 상품설명서나 약관 등 계약과 관련된 서류를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지 여부를 고민해야 한다. 이는 투표하기 전에 후보들의 공약을 면밀히 검토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최근 경찰 148명이 보험 불완전판매를 이유로 금감원에 단체 민원을 넣은 일이 크게 기사화됐다. 모 생보사와 계약한 GA(보험대리점)들이 경찰들을 대상으로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처럼 판매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주목할 점은 일반인이 아닌 경찰이, 그것도 148명씩이나 보험설계사에게 ‘속았다’고 민원을 넣은 것이다. 이들은 경찰청 내부 게시판에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해 보험료를 돌려받았다’는 내용의 글을 보고 나서야 단체로 민원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품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보험설계사의 책임이 큰 것은 맞다. 하지만, 자신이 가입한 보험이 ‘종신보험’인지 ‘연금보험’인지도 모르고 청약서에 자필로 서명한 148명의 경찰들에게도 문제가 없지 않다.

 

보험 불완전판매는 대개 ‘정보 비대칭성’을 악용하는 설계사의 영업 행위와 가입자의 ‘무관심’이 합쳐져 발생한다. 감독당국은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해 불완전판매 근절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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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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