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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라산소주, 17도 저도주 시장 진출...기존 21도와 투트랙 전략

Wednesday, June 05, 2019, 16:06:09 크게보기

한라산 오리지널→한라산21로 변경..투명 유리병에 하늘색 디자인 적용
제주 조릿대잎차 침출액 사용·전국 공략..현재웅 대표 “올해 흑자 전환할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내년 창립 70주년을 맞는 한라산소주가 소비자 수요에 맞춰 저도주를 출시했다. ‘한라산17’이라는 이름으로 17도짜리 소주다. 기존 제품과 달리 조릿대잎차 침출액을 사용해 목 넘김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한라산 오리지널’은 ‘한라산21’로 이름을 바꾼다.

 

한라산소주는 알코올농도가 17%인 소주 ‘한라산17’을 출시하고 5일 시음회를 열었다. 한라산 소주의 상징인 투명 유리병을 사용했지만 라벨 디자인은 기존 파란색이 아닌 하늘색을 적용했다.

 

또 제주 조릿대잎차 침출액을 사용해 목 넘김이 부드럽다. 제주산 쌀 증류원액을 사용한 기존 한라산소주 제품들과 다른 점이다. 한라산 800m 고도에서 자라는 제주 조릿대는 다른 식물들이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만, 한라산소주는 이를 숯·침출액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라산소주는 지난 2018년 11월 업계 관계자·관광객 등 300명에게 한라산17과 타사 제품을 비교하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다. 그 결과 한라산17에 대한 선호가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한라산17은 미니어처(80ml·유리), 포켓용(200ml·페트), 가정·유흥용(360ml·유리), 유흥용(375ml·유리), 가정용(400ml·페트) 5종으로 출시된다. 기존 한라산21은 용량별 7종이다.

 

이번 한라산17 출시와 함께 기존 한라산 오리지널은 한라산21로 이름을 바꾼다. 또 녹색병에 담아 판매하던 17.5도 ‘올레’ 제품은 올해 생산을 중단한다.

 

시음회에 참여한 현재웅 한라산소주 대표는 “기존 한라산21이 고도주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며 “저도주 시장을 타겟으로 17도 소주를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참이슬’이 전국 시장 점유율 52%를 넘어서는 등 지방소주 업체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어 지난해 지방소주 업체들은 대부분 적자를 기록했다”며 “청정 원료와 소비자 수요를 통해 경쟁력을 갖춰 올해 흑자 전환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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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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